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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족지영화의 배경

Ⅲ. 민족지영화의 작업

Ⅳ. 민족지영화의 목적

Ⅴ. 민족지영화와 인류학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자체가 혼란을 자초하는 일면이 없지 않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의가 ‘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추론하고 나운규의 <아리랑> 이후 우리에게 인식되어온 ‘민족영화’에 대해 재고하는 것은 민족주의적 목적을 본질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이다. 그 결과 ‘민족영화’의 의미를 영화예술에 수용하여 영화에 있어서 민족주의의 올바른 좌표를 가늠하여 나운규의 <아리랑> 이후에 명명되어 온 ‘민족영화’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물론, 이 논의가 또 다른 ‘민족영화’의 개념을 제시하거나 정의하고자 하는 혼란을 자초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각자 나름대로의 문제제기가 영화예술의 한 장르를 구체적으로 논리화시키거나 새로운 형식화를 추구한다는 순수한 입장이라면 이 문제제기가 만들어 논 혼란은 곧 또 다른 논리로서 해결되고 발전되리라 믿는다.
‘민족주의’나 ‘국가주의’ 또는 ‘국민주의’로 번역되는 ‘내셔널리즘 Nationalism’은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목표로 이것을 창건,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상태 내지 정책원리와 그 활동을 말한다. ‘내셔널리즘’은 비합리주의적이며 다의적인 개념 때문에 포괄적인 용어로 정의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되어 있다. ‘내셔널리즘’이 성립하는 조건으로 첫째, 세계제국의 이상이 무너진 후,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나 문화대신 새로운 민족적 종교나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둘째, 이렇게 이루어진 국가를 국민들이 ‘우리들의 국가’로 사랑하고 받들어야 함은 물론 국가에 대한 긍지를 느껴야 한다. 위와 같은 ‘내셔널리즘’에서 ‘민족주의’를 정리하자면, 독립 국가를 형성한 민족이 그들 고유의 종교나 문화를 창조하여 그 모든 것들에 대해 긍지감을 가지고 그것들을 지키고 확대해 나가고자 하는 ‘민족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훈(1997) : 영상 인류학 : 민족지 영화란 무엇인가?, 한국인문사회과학회
송지환(2008) : 강릉단오제 영상분석 연구 : 영상민속지 분석 방법론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이기중(2004) : 장 루쉬(Jean Rouch)의 민족지영화 방법론과 1950년대 대표작 고찰, 한국문화인류학회
이상현(2007) : 독일민속학의 민족지영화 분석 및 제작방법, 비교민속학회
이상현(2010) : 무형문화재의 영상민속지 기록화 작업의 특징과 문제점, 비교민속학회
조관연(2007) : 한국에서 영상인류학 수업 사례,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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