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정학] 집시법의 운용상 한계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 3


Ⅱ. 주요국의 관련법규 검토 --------------------------------------- 4


Ⅲ. 현행법상의 집회시위자유와 그 제한 ---------------------------- 10

1. 평화적 집회의 절대보장 ------------------------------------------ 10

2. 신고제(허가제의 금지) ------------------------------------------- 10

3. 집회자유의 제한 ----------------------------------------------- 11


Ⅳ. 최근의 부정적 집회시위 실태와 관련된 문제점과 개선방안 ------ 17

1. 주요도시 주요도로상 집회시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 -------- 17

2. 집회신고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19

3. 폭력시위 전력자(단체)에 의한 집회신청과 그들의 집회참가에 따른 문제점과 개 선방안 -------------------------------------------------------- 20

4. 소음공해를 일으키는 집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22

5. 사인이 관리하는 장소에서의 집회개최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23


Ⅴ. 맺는말 ------------------------------------------------------ 25
본문내용
I. 序

민주정치는 여론정치이기 때문에 사회구성원 누구나 국정에 대하여 비판하고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의 이익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오늘날 언론매체의 대형화 독점화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을 상실하고 주로 메시지를 받는 입장에 빠진 일반대중은 집회·시위를 통하여 관계당국에 직접 자신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홍성방, 헌법 II, 현암사, 140면; 양건, 집회 시위에 대한 사전제한, 한양대학교 법학논총, 1991년, 152면
그러므로 집회의 자유는 약자의 이익도 보호하는 민주주의 실현의 근간이라고 평가될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우리 헌법도 “모든 국민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지며,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여 집회의 자유를 국민의 기본권으로 보장하고 있다(제21조). 그런데 집회의 자유는 그 집회가 비조직화된 집단성 때문에 가장 폭력화될 위험성이 비교적 높은 기본권이다. 헌법의 집회의 자유는 이러한 과격폭력시위를 보장하려는 것이 아님은 명백하다. 이재홍, 시위의 자유의 범위와 한계(상), 월간고시 1991년 5월, 84면
우리 헌법도 “국민의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 제한할 수 있으며 다만 제한하는 경우에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은 침해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있다(제37조 제2항). 이상으로부터 우리의 헌법은 평화적인 집회시위를 최대한 보장하는 반면에,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공공복리를 해치는 집회시위에 대해서는 법률을 통해 제한하려 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제정된 대표적인 법률이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일 것이다. 동법의 第1條도 ”이 法은 適法한 集會 및 示威를 최대한 保障하고 違法한 示威로부터 國民을 보호함으로써 集會 및 示威의 權利의 보장과 公共의 安寧秩序가 적절히 調和되게 함을 目的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법구조 하에서 우리의 집회시위문화는 과거 권위주의 체제하에서의 폭력적 과격시위문화에서 그 이후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를 거치는 동안 정치가 민주화됨에 따라 점차 평화적 시위문화로 변화해 가는 추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집회시위의 목적도 과거 권위주의 정부시절의 정치적 이슈에서 점차 각 사회계층과 집단의 이익표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통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불법폭력시위가 95년 809건, 96년 811건, 97년 9664건에서 98년에 들어서서는 67건으로 뚝 떨어졌다. 이에 따라 최근에 집회시위에 대한 경찰의 대응도 많이 세련되고 유연해졌다. 최류탄사용은 극도로 자제되었고(99년은 무최류탄 원년), 여경기동대가 등장하였으며, 질서유지선(Police Line)제도도 도입되었다. 그러나 평화적 집회시위문화가 우리나라에 정착되었다고 단정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오히려 99년에 들어서 불법폭력시위의 건수가 129건으로 전년대비 2배정도 증가한 사실은(1999년 한해 동안 화염병시위는 7회에 걸쳐 613개가 투척되었고, 투석이 54회, 각목·쇠파이프의 사용이 9회, 철도·도로점거가 39회, 시설피습이 20회에 이르렀다), 다시 과거의 폭력적 시위문화로 회귀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참고문헌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 1996~2000.
곽윤직, 채권총론, 박영사, 1996.
김동희, 행정법 Ⅰ, 박영사, 1998.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통계분석, 1996~2000.
박윤혼, 행정법강의(상), 박영사, 1997
장영채, 도로교통사고 비용의 추계와 평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1
조병인, 범죄신고보상제도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표창원, 경찰홍보론, 경찰대학, 2001
한견우, 행정버부Ⅰ, 인터벡, 2000.
허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1998.
홍성방, 헌법Ⅰ,Ⅱ, 현암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퇴출제도
  • 및 의의와 현황, 운영 내용을 살펴본 뒤, 공무원 퇴출제의 시행에 관한 찬반 논쟁을 공법적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공무원 퇴출제가 가지는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공무원 퇴출제도에 대한 개관1. 공무원 퇴출제의 등장 배경- 행정학 이론을 중심으로 (1) 관료제와 발전행정 패러다임의 한계 공무원 퇴출제가 시행되게 된 배경을 행정학적으로 검토해 보면, 일반적인 배경과 한

  • [지방행정론]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연혁과 발전방향
  • 그 정치제도의 기본이 되고 있는 민주사상에 따라 중앙 및 지방의 행정사무가 시민 자신에 의하여 자치적으로 처리된다고 하는 정치적인 관념의 표시인데 비하여, 대륙계의 단체자치는 국가로부터 독립된 법인격을 가진 지방단체의 행정이라는 법률적인 관념의 표시이다.) 정세욱최창호, 「행정학」, 법문사, 1983그러나 주민자치와 단체자치) 주민자치와 단체자치의 비교는 조창현, 「지방자치사전」, 청계연구소, 1991는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

  • 도시광역행정 레포트
  • 그리고 현재 우리 나라의 광역행정을 둘러싼 제반환경 여건과, 현행 광역행정방식의 운용실태 속에 나타난 우리 나라의 광역행정의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 그 개선방안 및 발전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Ⅰ. 광역행정의 의의와 필요성1. 광역행정의 의의광역행정의 기원이나 내용은 각국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의미하는 바도 다의적임을 특질로 한다. J.M.Gaus가 지적한 바와 같이 광역주의란 말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합

  • [행정] 한국행정사
  • 법학, 교회사, 군대역사, 국제적관계에 관한 역사, 정부에 대한 지식들의 역사들은 결합되어질 필요가 있다. 행정제도와 그 과정의 역사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 환경을 넘어서 광범위하게 그리고 현상을 좀더 명확하게 정의 내리는 개념의 사용을 통한 이러한 다른 분야들의 협력이 필요하다.Ⅱ. 한국행정사의 분석의 틀 및 주요변수1. 환경 한국 행정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치ㆍ행정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변인에 대하여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 [인사행정론] 정무직 인사 청문 제도의 타당성
  • 그래도 결과 보고서가 나오지 않으면 대통령은 청문회 없이도 이들을 임명할 수 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 그림1과 같다.그림1- 인사 청문회의 절차 2) 인사 청문회의 대상 - 국무총리, 감사원장, 대법원장 및 대법관(13인), 헌법재판소장 - 헌법재판소 재판관 중 3인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중 3인 - 국무위원 19인, 헌법재판소재판관 5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6인, 국가정보원장, 검찰총장, 국세청장, 경찰청장 2003년 「국회법」개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