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개념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공급사슬관리(SCM)에 대한 기본적 내용인 공급사슬의 개념과 공급사슬의 진화를 SCM 1.0, SCM 2.0, 탄력적 SCM, 그린 SCM, 고객지향 SCM 등 5개로 구분하여 관련 사레를 제시하였으며, 델컴퓨터의 SCM 시스템 통합, 이탈리아 의류브랜드 베네통의 Push-Pull 전략 등을 비롯하여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와 크로스도킹 등 SCM에 관련된 다양한 참고자료를 16가지 설명한 자료로 물류 및 유통관련 전공자 및 물류관리사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임
목차
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
2. 공급사슬의 진화
3. 공급사슬관리(SCM)의 도입배경 및 정의
4. SCM과 정보화 경영기법

[참고1] SCM 패러다임의 변화 - SCM 1.0
[참고2] SCM 패러다임의 변화 - SCM 2.0
[참고3] 탄력적 SCM : 공급망의 위기관리체제 구축
[참고4] 그린 SCM :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참고5] 고객지향 SCM : 고객니즈에 맞는 SCM구축
[참고6] SCM의 효율적인 추진방법
[참고7] 델컴퓨터의 직접 판매방식을 통한 유통채널
[참고8] 델 컴퓨터사의 SCM 시스템 통합
[참고9] Push & Pull Strategy in Supply Chain
[참고10] 이탈리아 의류브랜드 베네통의 Push-Pull 전략
[참고11] 델컴퓨터의 Push-Pull 시스템
[참고12] 대량고객화 (mass customization)
[참고13] 공급측면의 동기화(同期化)
[참고14]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참고15]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
[참고16] 물류측면에서의 SCM 범위
본문내용
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

- 공급사슬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최초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 의미
- 한 체인을 따라 원자재 공급자에서 생산자, 분배자, 소매자, 고객으로 이동하는 제품의 흐름 및 공급의미

- MRP는 생산계획에 의거한 자재수급을 주로 다루고, ERP는 기업 내 모든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향하는
데 반해, SCM은 기업 내?외부의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진화의 개념)
- IT발전에 따라 기업간 정보공유가 용이해진 것도 SCM의 출현을 촉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 공급만관리, 공급망, ERP]한국의 SCM 추진과 발전방향
  • 개념이라 생각된다. 현재와 같이 경쟁력이 제조업체가 아닌 소비자에게 더욱 크다면 이 SCM의 중요성은 말할 수 없이 크다.이 SCM은 1980년대 미국에서 발생해서 유럽 거쳐 아시아에 도입되었다. 현재의 글로벌화 된 조직에서는 SCM은 필수불가결이 되었다. 하지만 우리 한국은 아직도 완연한 정착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힘들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루빨리 SCM을 정착시키고 발전 시켜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SCM의 목적은 최적화를 통한 윈-윈 전략이다. 이

  • SCM동향과 전망 레포트
  • SCM 동향과 전망차 례SCM의 도입배경SCM의 개념 및 발전SCM의 동향SCM의 시장분석SCM의 기업 도입SCM의 향후 전망SCM의 도입배경Business Trend의 변화SC 상의 변화정보 기술의 발전♦ 경쟁 우위 전략의 변화- 기업의 주강점을 경쟁 우위 요소로 심화 ( 아웃소싱 가능)♦ 산업의 글로벌화- 고객의 제품 구입 채널 변화* Single  Multiple- 시장형태* 단일 국가다 국가♦ 최적화 활동으로 전환- 과거: 각 단일 기능의 최적화- 현재: 전체 최적화를 우선고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발달과정과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방법 및 SCM(공급사슬관리)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전방향 분석
  •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발달과정과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방법 및 SCM(공급사슬관리)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전방향 분석Ⅰ. 서론Ⅱ.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Ⅲ. SCM(공급사슬관리)의 발달 과정 Ⅳ. SCM(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Ⅴ. SCM(공급사슬관리) 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Ⅵ. SCM(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성공 사례Ⅶ. SCM(공급사슬관리) 성공 사례Ⅷ.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 방법1. 조직적 대응의 필요성 1) SCM팀의 필요성2) 기업간 협동

  • 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 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목 차Ⅰ. 서론Ⅱ. 본론1. ERP의 개념 및 정의2. ERP의 구성1) 물류관리 모듈2) 재무회계 모듈3) 인사관리 모듈3. ERP의 특성4. ERP의 성공요인1) 업무의 효율화2) 업무 혁신의 실천3) 기업 경쟁력의 확대4) 글로벌화에 대한 대응5) 고객만족도의 향상6) 사용자의 자유로운 정보활동7) 정보시스템 인프라의 정비와 고속화5. ERP의 국내사례1) EPR시스

  • [정보시스템개론] Supply Chain Management & CRP
  • 개념과 역사1. SCM의 기본개념 2. SCM의 역사 Ⅱ.CRP의 기본 개념과 구조1. CRP의 기본 개념 2. CRP의 구조Ⅲ. SCM 분석1. 제조업 중심관점에서의 SCM2.제조업중심의 SCM운영방식 3. 유통업 중심의 SCMⅣ.CRP분석1.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2. CMI (Co-Managed Inventory)Ⅴ. CRP에서 사용되는 정보기술1.EDI 2.CAOⅥ.롯데마트의 CRP도입과 그 효과1. CRP추진과정2. CRP 구축 방법3. CRP추진시 문제점4. CRP 프로젝트의 주요 성과5. CRP프로젝트의 주요 성공 요인 Ⅶ.향후 발전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