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개념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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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공급사슬관리(SCM)에 대한 기본적 내용인 공급사슬의 개념과 공급사슬의 진화를 SCM 1.0, SCM 2.0, 탄력적 SCM, 그린 SCM, 고객지향 SCM 등 5개로 구분하여 관련 사레를 제시하였으며, 델컴퓨터의 SCM 시스템 통합, 이탈리아 의류브랜드 베네통의 Push-Pull 전략 등을 비롯하여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와 크로스도킹 등 SCM에 관련된 다양한 참고자료를 16가지 설명한 자료로 물류 및 유통관련 전공자 및 물류관리사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임
- 목차
-
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
2. 공급사슬의 진화
3. 공급사슬관리(SCM)의 도입배경 및 정의
4. SCM과 정보화 경영기법
[참고1] SCM 패러다임의 변화 - SCM 1.0
[참고2] SCM 패러다임의 변화 - SCM 2.0
[참고3] 탄력적 SCM : 공급망의 위기관리체제 구축
[참고4] 그린 SCM :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참고5] 고객지향 SCM : 고객니즈에 맞는 SCM구축
[참고6] SCM의 효율적인 추진방법
[참고7] 델컴퓨터의 직접 판매방식을 통한 유통채널
[참고8] 델 컴퓨터사의 SCM 시스템 통합
[참고9] Push & Pull Strategy in Supply Chain
[참고10] 이탈리아 의류브랜드 베네통의 Push-Pull 전략
[참고11] 델컴퓨터의 Push-Pull 시스템
[참고12] 대량고객화 (mass customization)
[참고13] 공급측면의 동기화(同期化)
[참고14]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참고15]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
[참고16] 물류측면에서의 SCM 범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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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이해
- 공급사슬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최초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 의미
- 한 체인을 따라 원자재 공급자에서 생산자, 분배자, 소매자, 고객으로 이동하는 제품의 흐름 및 공급의미
- MRP는 생산계획에 의거한 자재수급을 주로 다루고, ERP는 기업 내 모든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향하는
데 반해, SCM은 기업 내?외부의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진화의 개념)
- IT발전에 따라 기업간 정보공유가 용이해진 것도 SCM의 출현을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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