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성과 사랑에 대한 성찰 -`성차`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대학생의 성과 사랑
1. 데이트와 성역할
주도적인 남성, 수동적인 여성
2. 사랑의 걸림돌 ‘군대’
사랑과 기다림
3. 성관계에 대한 다른 입장
동상이몽
Ⅲ. 나오며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새내기 대학생 지은이와 승호는 미팅에서 만나 파트너가 되었고 다음에 또 만날 약속을 잡았다. 미팅이후 첫 만남, 메뉴는 지은이가 좋아하는 스파게티다. 술자리에서보다 어수룩한 승호의 모습에 실망한 지은이였지만 생각보다 많이 나온 음식값을 승호가 계산하자, 괜스레 미안해져서는 농담하나 없는 그의 지루한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다.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실제 우리들에게 그리 먼 이야기는 아니다. 대학생들의 성과 사랑은 주위의 보호를 받는 풋풋한 중․고등학생 시절의 이성 친구관계와 달리 그 보호 속에서 벗어나 함께 주체적으로 다양한 경험과 행동을 하고 그에 따른 책임도 져야하는 관계이다. 하지만 아직 학생이기에 군대나 취업준비와 같은 사회적 제약을 받고, 성에 대해 미성숙한 인식과 태도를 갖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하면서 남녀의 성에 따라 다른 입장을 취하기도 하는데, 우리는 스스로 이 연애의 ‘주인공’이기 때문에 상황과 자신을 분리하고 자신의 연애양상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바라보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많은 대학생 커플의 연애요소에서 빠질 수 없는 데이트 장면, 남자친구의 군입대, 성관계에 대한 입장 차이 이렇게 세 가지 주제에 관한 경험적 사례들과 통계자료 등을 통해 위의 상황들에서 남녀의 모습은 다른가,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 연애관계 속 ‘다름’에 대해 주체인 우리는 인지하고 있는 지, 다름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 차이가 당위성을 갖는 지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Ⅱ. 대학생의 성과 사랑
1. 데이트와 성역할 -주도적인 남성, 수동적인 여성
<표 1> 주도적인 남성, 수동적인 여성
승호와 지은이는 그 뒤로도 몇 번 만났고 결국 정식으로 연인이 되었다. 그들이 사귀기까지의 과정과 데이트하는 모습은 어떨까. 구체적으로 승호가 남자이기 때문에, 지은이가 여자이기 때문에 연인관계에서 어떠한 다른 경험을 하는 지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 참고문헌
-
* ‘데이트 준비시간 성별차이’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 2011
* ‘20대의 性, 잘 하고 있습니까?’ 한겨레21 2012.10.15자. 한국여성민우회 2012
* 「대학생의 성태도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보건복지부․이화여대 산학협력단, 2011
* ‘남녀 대학생 성의식 조사결과’ 고함20, 2010
http://goham20.com/232
* 네이트 판 ‘군화와 고무신’ 카테고리
* 네이버 지식인 ‘대학생 데이트 코스’ 검색결과
* 네이버 이미지 ‘남친 도시락’ 검색결과
* 20대 남학생 인터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