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Indiana Jones And The Temple Of Doom, 1984] 비평문 -오리엔탈리즘과 제국주의, 그리고 문화적 지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디아나존스 감상 및 비평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제국주의적 식민 지배: 군사적 지배와 문화적 지배
3. 제국주의의 문화적 지배
3.1 제국주의 국가의 문화 헤게모니 장악
3.2 제국주의를 내포한 문화 컨텐츠의 예
3.3 인디아나 존스 비평
4. 맺음말
본문내용
서구의 근대 사회과학에서는, 자연과학적 진화론을 차용하여 공간을 시간 순으로 재배치함으로써 제국주의를 정당화해왔다. 그들은 인류의 역사가 야만에서 미개를 거쳐 문명으로 발전해 간다고 보는 3단계의 진보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에게 있어 비서구는 야만이나 미개에 해당하는 것이었고, 식민 지배는 그들을 문명화하는 과정이었다. 또한 서구인들은 동양과 관련해 오리엔탈리즘적인 일련의 이미지들을 창조했다. 동양은 약하고 여성적이고 수동적이고 신비로운 것이었으며, 야만스럽고 어둡고 비이성적인 부정적 타자였다. 그들이 가진 이념과 이미지는 문화 상품을 매개로하여 전 세계로 확산됐다.
그 결과 많은 피식민지인들이 서구의 지배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기며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되었고, 식민지인들은 제국주의를 내셔널리즘과 결합시켜 이해함으로써 침략을 국가의 영광을 위한 애국 활동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지배당하는 사람도 지배를 하는 사람도 제국주의를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내면화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렇게 사람들은 제국주의 국가에 문화 헤게모니를 장악 당함으로써 가치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문화적 폭력을 경험했다.
참고문헌
권혁희, 『조선에서 온 사진엽서』, 민음사, 2005.
다니엘 디포, 김영선 역, 『로빈슨크루소』, 시공주니어, 2007
에드워드 W. 사이드, 박홍규 역,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2007.
셰익스피어, 김인숙 역,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청목,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세기이후 영국과 유럽의 그리스도교
  • 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Christianity,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 342. 벨기에, 스위스, 홀랜드, 그리고 서부 독일 역시 나폴레옹이 수립해 놓은 새로운 사회질서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반면 민족과 종교가 여전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들에서 종교적 관용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것은 지배적 위치를 차지해온 종교를 거부하는 것은 기존 사회질서를 부정하는 태도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었다. 19세기에 스페인은 프로테스탄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그리고 지드래곤은 두 번째 정규 앨범 《쿠데타 (COUP DETAT)》를 발매하였다.174 T.O.P은 영화 《동창생》에 출연에 이어 디지털 싱글 〈Doom Dada〉를 발매했고, 태양은 두 번째 정규 앨범 《Rise》를 발매하며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 나갔다.175 빅뱅은 그 해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사이타마 세이부 돔를 시작으로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오사카 교세라 돔, 12월 7일부터 8일까지 후쿠오카 돔, 14일부터 15일까지 나고야 돔, 12월 19일부터 21일까지 도쿄 돔, 1월

  • 인도 민주주의 indias democratic advantage
  • the glitz of Indias ebullient film industry or the sheen of chrome-and-glass IT centers, a vast, confusing and poor India lurches onward. It shares little with the countrys jet-setting globalists, high-powered intellectuals or high-rolling industrialists. It knows more about enduring hardship than enhancing hardware. Yet, again in India, the twain do meet. Sixty years of freedom have bound all Indians, rich and poor, to a single commitment: democracy. paragraph 1*2. 인도의 다양성방문객들은 인도 중심가의 불협화음과 삶에 영향을 주는 민족, 문화 그리고

  • 영화음악가 분석
  • And Away, 1990Always영혼은 그대곁에 Home Alone 1989Born On The Fourth Of July7월 4일생 1984Indiana Jones And The Temple Of Doom인디아나 존스 한스 짐머1957년 10월 12일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태어난 한스 짐머는 이미 그의 나이 여섯 살 때부터 작곡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독학으로 피아노를 익힌 그는 우연한 기회에 전자 음악에 대한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자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욕구가 커져만 갈수록 한스 짐머에게 고국 독일은 너무나 좁은 세계였다.

  • [현대음악] 영화음악가 존 윌리암스(John Williams)
  • 영화사와 20세기 폭스사를 거쳤다. 특히 20세기 폭스사에서 윌리암스는 알프레드 뉴먼의 이름아래서 일했으며 프란즈 왁스만이나 티옴킨 등과 같은 작곡자들을 위해 피아노 연주를 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콘라드 샐린저의 지도로 그의 작곡 실력을 더욱더 갈고 닦을 수 있었다.한편 스티븐 스필버그와의 인연은 74년작 로 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작품은 스필버그에게 있어서도 첫 번째 메이저 영화였다. 이렇듯 그는 스필버그가 처음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