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조국광복회, 1930년대 예술운동, 1930년대 시문학파, 1930년대 한국시, 1930년대 전향소설, 1930년대 학교교육,입학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1930년대의 조국광복회
Ⅱ. 1930년대의 예술운동
Ⅲ. 1930년대의 시문학파
Ⅳ. 1930년대의 한국시
Ⅴ. 1930년대의 전향소설
Ⅵ. 1930년대의 학교교육과 입학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1930년대의 조국광복회
동만의 조선인 공산주의자는 1931년 12월 명월구회의에서 상비적인 무장력에 의한 무장투쟁노선을 확립하였고 1932년 4월부터 동만 각지에 조직된 항일유격대는 1934년 3월 동북항일연군 제2군 제1독립사로 통합 편성되어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였다.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은 코민테른의 1국1당주의 원칙에 따라 조선공산당이 해체된 상황에서 1930년대 초부터 중국공산당에 개별적으로 입당하여 반제항일 공동투쟁과 조선혁명을 위한 투쟁이라는 이중적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이중적 임무는 코민테른의 1국1당 주의와 국제적 통일전선 원칙에 따른 것이었다. 이에 따라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은 통일전선을 구축하는 한편 조선혁명을 위한 구체적인 임무를 중국공산당에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 중국공산당은 ‘조선인의 조선민족을 위한 항일투쟁’을 인정하였으며, 특히 1935년 7월 코민테른 제7차 대회에서 식민지 종속국의 광범위한 반제통일전선을 위해 항일연군 결성을 제기하는 한편 조선인 공산주의자들로 하여금 직접적으로 조선해방을 위한 혁명투쟁에 매진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동북인민혁명군 제2군의 조선독립을 위한 부대로의 전환’이라는 새로운 방침이 결정되었다. 이러한 방침에 의해 조선인 공산주의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동북항일연군 제6사를 배경으로 조국광복회의 결성이 구체화되었다.
코민테른 제7차 대회에 참석하였다가 돌아온 위증민은 1936년 2월 영안현 남호두회의에 조선에서의 항일민족통일전선체의 조직과 조선공산당 재건에 관한 코민테른의 지시를 전달하였다. 이 회의에서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은 동만 유격근거지에서 반제반봉건민주개혁 경험과 코민테른의 새로운 방침을 결합해 항일통일전선조직체 결성과 당을 재건하기 위한 준비활동을 추진할 것, 제2군의 주력 부대를 국경지대로 진출시켜 장백현 일대에 새로운 유격근거지를 창설할 것 등의 방침을 결정하였다. 이어 3월 미혼진회의 결과 동북인민혁명군 제2군을 동북항일연군 제2군으로 개편하면서 그 휘하에 3개 사단을 편성하였다. 특히 제3사는 화룡 제2단과 조선인 항일의용군 6개 중대를 흡수하여 7, 8, 9, 10단으로 편성되었으며 사장에는 김일성이 임명되었다. 그 외의 조선인 유격대 지도자들도 대부분이 제3사에 배속되었다. 이에 제3사로 하여금 조선의 국내진공과 공작이 용이한 백두산 일대를 중심으로 근거지를 건설하라는 임무와 함께 조국광복회 결성의 임무도 맡겨졌다. 이에 따라 제3사는 새로운 근거지인 장백현으로 출발, 1936년 4월 무송현 동강에 이르러 조국광복회 창건을 위한 일련의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5월 1일 동강회의를 소집하고 5월 5일에는 남두호회의의 전략적 방침을 실행하기로 하고 조국광복회를 창립하였다. 그리고 창립선언과 10대 강령을 발표하였다. 조국광복회는 10대 강령을 통해 전조선 민족의 총동원을 통한 통일전선을 마련할
- 참고문헌
-
* 박성구, 일제하(1920년대 중반-1930년대 초) 프롤레타리아 예술 운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사학회, 1988
* 백동현, 한인조국광복회운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4
* 유상균, 1930년대 후반 전향소설 연구, 국민대학교, 2007
* 장무익, 1930년대 전기의 시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공군사관학교, 1988
* 전봉관, 1930년대 한국시의 아방가르드와 데카당스, 한국시학회, 2007
* 전봉관, 살인적 입학난과 총독부 입시 정책,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