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비행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비행청소년의 의의
1. 청소년의 정의
2. 비행의 정의
3. 비행청소년의 분류
4. 비행청소년의 특징
5.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도시화의 급격한 진행
2) 가정기능의 저하
3) 학교기능의 저하
4) 가치관의 변화와 다양화
5) 대중매체의 영향
Ⅲ.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 및 동향
1. 내적 및 외적요인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2. 비행원인에 대한 이론
1) 심리학적 이론
2) 사회학적 이론
3. 청소년비행의 동향
1) 청소년 비행의 일반 동향
2) 청소년비행의 유형별 세부 동향
4. 비행화 과정
1) 흡연과 음주 : 노는 문화로의 통과의례
2) 삥뜯기와 뽀리까기 : 도구적 수단으로서의 비행
3) 학교에서의 낙인화
4) 흡입물(니스, 본드, 가스, 코크 등)
5) 성적 경험
6) 가출
Ⅳ. 청소년 비행에 관한 대응책
1. 법적 대응
2. 주변 환경적 대응
3. 시설적 대응
Ⅴ. 결론
- 표목차
- 그래프 목차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극변하는 사회 속에 청소년들의 비행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비행에는 살인․강도․폭행․절도․협박 및 문제행동․탈선행동․부적응행동 등의 세부유형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 청소년 비행의 정의, 특징, 원인, 현황, 비행화 과정의 사례, 대응책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비행의 현실을 파악하고자 한다.

Ⅱ. 비행청소년의 의의

1.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을 의미하는 영어의 ‘Adolescence'라는 말은 Latin어의 동사 ’Adoscere‘에서 유래된 말이며, 그것은 “성장한다, 혹은 성숙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법률적인 측면에서 보면 국가에 따라 청소년의 연령규정이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서구사회에서는 18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한국, 일본을 비롯한 동양문화권에서는 20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청소년기가 청소년 스스로 새로운 심리적 적응을 추구하는 주변적인 상황임을 강조한다. 즉,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양쪽 중 어느 쪽도 완전히 소속되지 않는 불투명한 주변인적 시기라는 것이다. 신체적 발달 면을 볼 때 청소년기는 질적, 양적으로 인생의 최대 전환기이다. 청소년기는 체격이 성인으로 변화하는 시기로 체격의 현저한 양적 성장과 더불어 체력과 운동감각능력이 발달된다. 또 질적으로는 생식기의 성숙에 따라 제2차 성징이 출현되고 급변한 성적발달이 이루어진다(이소현, 2000:5~6).

2. 비행의 정의
비행이란 사전적 의미로 잘못되거나 그릇된 행위(우리말큰사전,1992:1981)이다. 비행이라는 말은 본래 법률적 용어이지만 심리학에서는 주로 청소년에게만 쓰는 용어이고 성인인 경우에는 범죄라고 한다. 비행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혹은 다른 기관에게 심리적, 물질적 손상을 입히는 행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법적으로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어긴 경우, 성인이면 문제가 안되지만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행위, 모두를 포함하여 비행으로 간주하였다(이소현, 2000:7).

3. 비행청소년의 분류
비행청소년은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범죄 소년으로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형벌법령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자 이다. 둘째, 촉법소년은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자이다. 셋째, 우범소년은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그의 성격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해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거나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아니하는 성벽에 있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가정에서 이탈하는 것, 범죄성이 있는 자 또는 부도덕한 자
참고문헌
- 권혁진. “청소년 비행의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지도교수 김보현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1.
- 배영길. “청소년 비행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지도교수 김대원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2001.
- 이소현.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분석과 대응방안”. 지도교수 홍인중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신학전공. 2000.
- 이익섭, 김근식. “질적 연구를 통한 청소년 비행화 과정 분석”. 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제1권 제2호. 1999.10.
- 임종진. “우리나라 비행청소년의 처우 실태와 그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행정학 석사 학위논문 지도교수 류기형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01.

< 인터넷 사이트 >
http//:www.youthnet.re.kr
http://gu.yongdungpo.seoul.kr/lawkorea/law/law/b6/b607016.htm

< 참고신문 >
- 국민일보 2002년 4월 17일자 - “학교 폭력 바라만 볼건가”.
- 조선일보 2002년 1월 28일자 - “토요일이 온다--비행 미화까지”.
- 한겨례신문 2002년 2월 24일자 - “도심속 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 하겠습니다.
  • odasal***
    (2006.11.08 08:19:55)
회원 추천자료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서론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환경 속에서 청년 문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과거 청소년 문제 처리 대상은 경제적 어려움, 가정불화 등 개인적인 문제로 인한 비행청소년 등 문제청소년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의 원인은 가족, 사회, 개인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청소년 문제의 범주와 대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
  • 복지론/노혁>성적위험의증가약물남용의심각성경제적압력의 증가선택적가족형태+) 청소년복지의 확대기(2005 ~ 현재) / 이소희(2005),청소년복지론(임상록)청소년복지의 전개기(1988 ~ 현재)청소년복지의 도입기(1962 ~ 1987년)청소년복지의 맹아기(광복후 ~ 1961년)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맹아기(태동기)-생존만을 목적으로 하는 긴급 구호적 성격-대상 또한 한정적 → 청소년은 배제-But, 아동시설의 인가와 18세 미만 아동의 보호, 20세 미만 비행청

  • [사회복지] 가족복지론 비행청소년가족
  • ○ 가족복지론 비행청소년가족목 차 Ⅰ. 비행청소년 가족의 개념 및 비행의 종류Ⅱ. 비행청소년가족의 현황Ⅲ. 비행청소년 가족에 관한 접근이론Ⅳ. 비행청소년 가족의 발생요인Ⅴ. 비행청소년가족이 겪는 어려움Ⅵ. 비행청소년가족의 특성Ⅶ. 현재 제공 되고 있는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 서비스Ⅷ. 조원들이 생각한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별첨. 사례에 대한 답변현대 사회의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가

  •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가족복지론)
  • ○ 비행청소년가족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I. 청소년비행의 정의II. 비행청소년가족의 개념 및 비행의 유형1. 비행청소년 가족의 개념2. 청소년비행의 유형1) 음주와 흡연2) 가출3) 학교중퇴4) 폭력5) 성문제6) 약물남용7) 자살III. 비행청소년의 현황1) 청소년 인구2) 청소년 비행① 흡연② 음주③ 가출④ 폭력⑤ 유해매체⑥ 성V. 청소년 범죄VI. 비행청소년 가족에 관한 접근이론1) 생물학적 접근2) 심리학적 접근3) 사회학적 접근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비행이론을 2가지 이상 정리하고 이러한 이론에 해당되는 사례를 우리 주변에서 찾아 제시한 후 청소년지도사로서 이러한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비행이론을 2가지 이상 정리하고 이러한 이론에 해당되는 사례를 우리 주변에서 찾아 제시한 후 청소년지도사로서 이러한 청소년문제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비행이론1) 사회통제이론 2) 중화이론3) 아노미이론2. 이론에 해당되는 사례1) 사회통제이론의 사례2) 중화이론의 사례3) 아노미이론의 사례3. 청소년지도사로서 이러한 청소년문제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