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여가 문화와 음악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들어가는말
1)연구목적
2)연구대상
3)연구방법
4)연구가설
5)이론적 배경 -청소년 여가문화의 특징/문제점



Ⅱ.본론-연구결과
1)음악 감상 실태
2)음악 감상 이유
3)음악 감상의 긍정적 영향



Ⅲ.결론-1)청소년 발달상의 특성(현상으로부터 이끌어낸)
2)청소년 문화의 특징

본문내용
Ⅰ.서론


<들어가는 말>
이른 아침 등교하는 학생들을 보면 지하철, 버스, 도보 등 등교방법은 다르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등굣길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아침자습 시간, 점심시간, 야자시간 등 학생들이 음악을 듣고 있는 모습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교실풍경의 일부가 되었다. 쉬는 시간에 학생들은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전날 방송된 음악프로나 오디션 프로를 함께 보는가 하면 그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서 가수, 최신가요, 오디션 프로그램 등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 방과 후 시간에도 실외에서 여가활동을 하기보다는 TV시청, 음반듣기, 컴퓨터 하기 등 실내에서 혼자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하고 있으며 실제로 음반, CD, 테이프 듣기 등의 활동이 81%로 아시아에서 대만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한국 청소년들의 여가생활에 음악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DMB&B사 조사결과:한준상, 1997 재인용).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과거에 비해 오늘 날의 청소년들은 음악과 더욱 가까워지고, 실외에서 함께하는 활동보다 음악 감상과 같은 혼자 하는 여가활동을 많이 하게 된 것일까? 그리고 이러한 여가활동은 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을까?

1)연구목적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현대의 입시위주 교육체제 속에서 여가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빈약한 여가문화의 기반 위에서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음악 감상을 많이 하는데 기성세대는 이를 여가활동으로 보지 않고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활동으로 보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우리 조에서는 음악 감상을 다른 여가활동들과 같은 하나의 여가문화로 보고 청소년들이 왜 음악 감상을 많이 하는지와 그에 따른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며,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청소년 여가생활의 어려움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건전 여가 지원 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 여가 지원 프로그램1. 사업명 : 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오늘날 대한민국은 세계최고의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을 갖추어 인터넷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이미 전체 가구 중 97.2%에 해당하는 가구에 컴퓨터가 보급 되어있어(청소년위원회, 2004),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게임, 이메일, 음악 감상, 정보검색, 채팅, SNS이용 등 다양한 여가문화로써의 인터넷사용이 보편화되어 있다(박경란, 2010). 이처럼 컴퓨터의 높

  • 사회과학 외국의 청소년 문화
  • 감상모임, 시 낭송회 등 다양한 단체 활동에 참석하여야 한다. 2. 북한 청소년의 여가문화북한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제약조건으로 인하여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보장되어 있지 못하므로 남한의 청소년들과 같은 여가생활이나 취미생활을 누릴 수 없다. 모든 생활과 일과가 집단주의 원칙하에 계획된 일과표에 따라 획일화되어 있고 각종 회의, 학습, 의무 노동, 군사훈련 등 다양한 사회정치 활동으로 인해 휴일이나 휴가 때에도 개인의

  • 청소년 문화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조사 계획서/조사설문지
  • 청소년 문화활동에는 수동적 놀이의식, 적극적 놀이 활동의 비활성화, 및 문화활동 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청소년들이 하고 있는 놀이활동은 주로 피동적 놀이들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즐기는 놀이로는 TV보기(69.4%), 친구와 이야기( 57.6%), 게임/전자오락(50.4%), 음악감상(49.8%), 만화(49.2%), 영화(45.1%), 노래방(42/2%), 스티커사진 찍기(34.3%), 낮잠(34.1%)

  • 청소년 놀이문화의 필요성
  • 청소년들에게만 오락적이고 소비적인 놀이에 빠지지 말고 적극적인 놀이활동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무리일 수 있다. 3)놀이 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청소년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놀이활동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갖고 있다. 놀이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불만족의 주된 이유는 놀이시설과 장소의 부족과 놀이비용과 놀이시간의 부족 등이다. 문화체육부 조사에 의하면 일반인들도 청소년들의 의견과 유사하게, 여가활동의 불만으로 정신걱, 시

  • [학교복지]중고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청소년복지방법들
  • 문화 공간을 확보하는 등 시설완비.- 학생들만을 위한 음악감상 교실, 잡담을 위한 공간 마련, 개인끼를 발휘할 수 있는 동아리 모임 결성과 활동 활성화.-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 또래집단들이 즐길 수 있고 놀 수 있는 장소와 시설의 제공(형식적인 것이 아닌 교사와 학생이 공감대가 형성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누적되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기 위한 (여가선용) 시설과 시간 배려.- 여가 이용할 수 있도록 취미, 운동, 오락방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