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외국의 청소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국의 청소년 문화
Ⅰ서론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청소년들이 살아가면서 이루어낸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습관이나 능력 등을 통틀어서 청소년문화라고 할 수가 있다.
각 나라마다 청소년들의 특징들이 각기 다르겠지만, 청소년들은 국가에 상관없이 그들 스스로의 문화를 창출해 내고, 그 문화를 영위하려 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청소년 문화를 학교문화와 여가문화 그리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로 인식하여 성인식문화를 포함하여 구분하였고, 또 한 나라이면서도 문화는 다른 북한과 이웃 나라인 일본중국, 세계의 중심인 미국의 청소년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북한의 청소년 문화
1.북한의 학교문화
북한의 의무학년제는, 만6세부터 12세까지 6년인 소학교(남한의 초등학교), 그리고 만12세부터 17세까지의 중학교(남한의 중고등학교)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중학교를 졸업하면 군에 입대 하지만, 중학교 과정 중에도 붉은청년근위대라고 하여 약 일주일간 훈련을 시킨다. 현재 약 94만여 명의 학생이 붉은청년근위대에서 훈련을 받는다고 한다.
인민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은 국어, 수학, 김일성 혁명 활동, 김일성 어린 시절 따라 배우기, 공산주의 도덕, 역사, 지리, 자연, 음악, 미술, 체육 등으로 1~2학년은 10과목, 3~4학년은 12과목을 배우고 있으며 4년간 총 3,604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북한에서는 아직 인권에 대한 개념이 희박한 상태이기 때문에 체벌도 강도가 상당히 심하며, 빈도도 아주 많다고 한다. 주로 학교와 가정에서 많이 맞으며, 남한 사람들이 어떻게 보면 이해가 안 될 대목에도 체벌이 가해진다고 한다.
북한의 방학(소학교, 중학교)은 7월 하순 경에 시작해서 9월1일 날까지 약 1달간이다. 그런데 방학 중에는 일주일에 4일 정도를 등교해야 하며, 방학과제도 제출해야하고, 또한 방학계획활동에 따라 조직생활도 해야 한다. 그리고 정규수업이 끝나면, ‘생활총화시간’이라고 해서 자기반성/김정일의 지시사항, 교원의 지시사항전달의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다른 개별학습시간을 가진 뒤 ‘소년단’과 ‘사로청’이라는 곳에서 과외를 한다. 또한 과외활동을 비롯하여 학습, 근로봉사, 각종회의참석, 학과별 연구모임, 예능소조활동, 독후감발표회, 영화감상모임, 시 낭송회 등 다양한 단체 활동에 참석하여야 한다.
2. 북한 청소년의 여가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북 청소년 레포트
  • 사회적 관심과 물적 지원이 풍부했지만 탈북자의 수가 급증하자 남한에서의 삶은 탈북 과정만큼이나 험난한 상황에 처해 있다. ■ 왜 탈북 청소년인가?탈북청소년은 2개월 동안 하나원에서 남한사회의 지식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훈련한다. 하지만 부족한 교사의 수와 일률적인 학습 자료들 그리고 2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은 남한 학교로 편입하게 될 학생들이 맞이하게 될 엄청난 문화적∙지적 괴리감을 좁혀주기엔 역부족이다. 또한 하나원은 일반

  • 다문화 청소년의 학습
  • 문화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다문화와 관련한 사회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 대안 역시 이슈화 되고 있다. 그 이슈의 중심이 되는 다문화의 대상은 주로 결혼 이주민 여성, 외국인 노동자의 순이다. 주로 그 수가 많거나 관련 문제가 심각하고 크게 두드러지거나 혹은 그 대상들이 어린 아이에 비해 좀 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주로 다루어지는 대상들에 비해 약자인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필요한 지원과 서비스가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
  • 문화 가정의 형성3.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4.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1)다문화가정 아동문제의 실태2)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①정체성과 가치관 문제②한국어 능력 문제③학교환경 문제④법적(호적)문제⑤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 5. 중도입국자녀 Ⅲ. 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세계에서 화교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는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국인이나 타민족 또는 다른 문

  • [기업과 사회] 다문화 가정 지원-기업과 NGO협력을 중심으로
  • 다문화 가정 지원(기업과 NGO협력을 중심으로)Ⅰ. 서론 (1) 문제제기 Ⅱ.본론(1) 현황1) NGO의 다문화가정 사회공헌활동 2) 교육 기업의 사회공헌활동3.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교육분야 외)4. 기업과 NGO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5. 정부와 기업이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 (2) 문제점 1) 효율성 저하(전문성저하)2) 지역 격차3) 보다 실질적인 지원의 필요(3) 대안1) 장기적, 다차원적 접근(한솔사례)2) 이주여성에 대한 지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 독후감 - 국경 없는 마을 박채란, 서해문집
  • 청소년들 그리고 아동들에게도 존재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욕구는 우리가 논외로 생각하고 있는 장애인에게 존재하는 것이다. 장애인들도 기본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소유하고 싶은 욕구, 잘 살고 싶은 욕구, 성공하고 싶은 욕구, 성에 관한 욕구 등이 장애인에게도 똑같이 존재하는 것이다. 외국인 노동자 등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사는 곳에서 똑같은 욕구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4. 사회적인 문제, 오늘날 또 다른 차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