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해결중심모델을 활용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구성원의 강점
1) 김길동
2) 이영희
3) 김민지
4) 김민구


2. 가족구성원의 욕구
1) 김길동
2) 이영희
3) 김민지
4) 김민구
3. 가족의 목표설정
1) 가족관계 개선하기
2) 취업프로그램을 통한 취업하기
3) 사회성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성 증진

Ⅲ. 한계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결중심이론의 경우 내담자로 하여금 예외와 희망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단기간 내에 상담치료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문제가운데 깊이 빠져있는 내담자를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상황에서 이끌어 내는 치료법을 활용하여 내용면에서는 긍정적인 상황으로부터 유도하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상담이론이다. 내담자의 작더라도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되면 큰 변화도 가능하다고 보며 해결지향적인 질문들을 통해 목표설정을 잘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목표달성을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기에 본 발표는 해결중심이론에 입각하여 “김길동 가족” 사례에서 각 가족구성원이 가진 장점과 욕구를 파악하고 내담자가 문제해결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원조한다. 해결중심이론의 5단계 상담모델인 1단계 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2단계 목표설정, 3단계 해결책 안으로 들어오기, 4단계 해결중심적 개입하기, 5단계 작은 변화유지하기를 활용하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손병덕 외, 사회복지조사 방법론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0
엄명용·노충래·김용석,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12
조흥식 외, 가족복지학, 학지사, 2012
Steve de Shazer 외,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오늘 기적 그 이상의 것(More Than Miracles The State of the Art of Solution-focused Brief Therapy), 학지사, 2011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10
신상규, 철학 텍스트들의 내용 분석에 의거한 디지털 지식 자원 구축을 위한 기초적 연구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정신분석 모델, 심리사회 모델, 인지행동 모델, 과제중심 모델, 위기개입 모델, 사례관리 모델 유용성과 한계점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인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심리적인 변화와 사회 환경적인 변화를 모두 추구하는 이중적인 개입방법을 활용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를 야기한 사회 환경을 변화시켜야 함은 물론 이러한 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행동도 함께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정신분석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사례관리 모델이 가지고 있는

  • 과제중심모델의 이론과 사례적용 과제중심모델 등장배경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사가 협력해서 발전시키는 과제 또는 문제해결 활동을 조직화하게 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데 그의 노력을 집중하면서 통찰력을 키우고 강화에 이르기까지 절충적 중재를 활용한다. 과제중심모델은 두 가지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역할이론, 심리분석이론, 학습이론의 부분이고, 두 번째는 여타의 이론을 위한 개방공간으로서의 실천이론의 부분이다. 과

  • 사회복지실천론-과제중심모델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비교적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모델로서 목적달성을 위해 과제를 부여하고 이 과제 의 수행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달하려는 방법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사례를 바탕으로복습해 보겠습니다.과제중심 모델의 사례과제중심모델제 목문제행동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 효능감 제고를 위 한 과제중심 모델 의 적용 사례연구 참 고 문 헌한림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 복지 그리고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등에서 이용되고 있다. 과제중심적 접근의 핵심은 주요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강점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확대시키는 것이며, 나아가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계와 삶의 실제를 반영하는 생각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Marsh 1997:199) Ibid. 288..Ⅱ. 본론1. 발달배경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의 William J, Reid와 Laura Epstein에 의해 개발되었다. 박철용,「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 문헌고찰 : 연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분석, 종합,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볼 수 있음* 참고문헌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