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과제중심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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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회 복 지 실 천 론
과 제 중 심 모 델
과제중심 모델의 목차
과제중심 모델의 개요
이론적 배경 .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실천과정
(시작단계 -> 문제확인 ->계약단계 -> 실행단계 -> 종결단계)
활용 및 평가
과제중심모델의 사례
첫번째
과제중심모델의 개요와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제중심모델의 개요
1970년대 미국 라이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할 특정한 과업을
선택하게 한다는 점과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 모델로서 개발.
이론적 배경
과제중심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 기본 원칙들을 통합한 절충주의적인 접근
과제중심모델은 경험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지식 체계의 우위 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 경험적 기초는 장단기 케이스워크, 카운 슬링, 정신치료의 성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또 다른 특성 으로는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사회복지 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라고 인정하고 함께 해결 하고자 지적 한 문제에 제한하여 접근한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시간 제한적인 단기개입
1
양자가 계약한 문제해결에 초점
2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
3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를 중심
4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원리
5
두번째
과제중심모델의 실천
과정에는 5단계가
있는데 알아보겠습니다.
실천과정
시작(Starting up) 단계
1
문제확인( Problem Ident-) 단계
2
계약(Contracting) 단계
3
실행(Impiementation) 단계
4
종결(Termination) 단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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