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무의식에_대한_프로이드와_융의_견해에_대하여_보고서_작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융은 한때 프로이드의 아끼는 제자 중의 한 명이었다. 그래서 융의 이론에는 프로이드의 이론이 기초가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서로가 생각하는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프로이드와 융이 결별을 하게 되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는 다른 분석심리학이라는 융 자신만의 색채로 이론을 정립해 나가게 되었다. 지금부터 사제간이였던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본문내용
-
Freud는 무의식에 있는 것을 통제해야 하는, 욕망의 덩어리라고 보았다. id와 초자아, 혹은 id와 ego의 갈등에서 나타나는 것이 성격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Jung은 무의식이란 것은 negative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긍정적인 힘을 담고 있는 창조성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Freud에게 있어서 무의식이란 억압해야 하는 대상이라면, Jung에 있어서 무의식은 친해지고 대화를 나누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Jung의 무의식
그렇다면 대화를 나누어야 할 무의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Jung은 개인적인 무의식도 있지만, 선험적(유전적)인 집단적인 무의식도 있다고 했는데, 그것을 집단무의식이라고 한다. 집단무의식을 이루고 있는 요소인 알갱이들을 원형이라고 보았다. 이 원형들이 의식이나 개인적 무의식이 있을 때는 콤플렉스이고, 집단 무의식에 있을 때에는 원형인 것이다.
자기(self)라는 것도 원형중의 하나이다. 원형은 어떤 이미지로 나타날 수가 있는데, 가령 ‘선과 악’, ‘현자의 이미지’ 등 신화와 민담에서 발견되는 이미지들이 그런 원형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원형이라는 것은 사람들 마음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중심요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