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홍보와 마케팅의 한계점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2)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의 한계점
1)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의 한계점
2) 사회복지조직에서 홍보의 한계점
3.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와 마케팅 한계점에 대한 개선방향
1) 마케팅에 대한 개선방향
2) 홍보에 대한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의 한계점
1)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의 한계점
비영리조직 마케팅은 조직을 둘러싼 구성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복잡해지며, 영리부문에서처럼 단순히 재정적인 목표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적들이 있고, 이들이 추상적인 경우가 많아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사회복지조직과 같은 비영리조직에서 마케팅의 개념은 일반 경영학 이론 가운데 마케팅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마케팅의 고전적 의미는 조직의 소비자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즉 소비자들의 욕구를 알아내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제품을 개발해 내고 조직의 목적을 명시해 줄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마케팅의 개념은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개념을 토대로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 마케팅은 크게 인력의 개발과 자금의 개발로 볼 수 있는데 자금의 개발을 위한 것이 이른바 후원자 마케팅이다. 하지만 이러한 후원자 마케팅에서 사회복지조직은 조직 차원에서 그 활동이 내부적인 한계로 인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후원사업을 전담하는 담당자와 이들에 대한 교육
.
.
3.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와 마케팅 한계점에 대한 개선방향
1) 마케팅에 대한 개선방향
첫째,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상의 어려움, 특히 충분치 못한 재정능력 때문에 마케팅 사업을 전담하는 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조직 차원의 노력이 어려운 여건도 실제 상존하고 있다. 그러나 조직운영이 어려울 때일수록 후원사업과 같은 마케팅 활동을 좀 더 우선적인 조직 활동으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경우를 예를 들면,
참고문헌
- 신복기외,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08
- 박경일,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질 관리”, 한국사회복지관협회, 2004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 신준섭외,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종합복지관의 행정사례
  • 복지관의 핵심가치인 ‘사람사랑’인 사람중심의 장애인복지사업을 실현하겠다는 이용자, 지역사회에 대한 복지관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관찰하고자 한다.우리는 기관의 환경, 조직,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의사전달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한 후 기관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할 것이며 또한 조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2. 기관의 현황1) 재정 현황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방향과 전망을 제시해줌으로써 국민들은 큰 혼란없이 변화된 상황 대처자본가인 건설업체의 입장만을 제시할 때 정부의 정책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국민들에게 전달※ 자동차 휘발유 값 세금 많이 포함 매스컴이 정부 입장만으로 의미 부여하면 역기능이다.사회화 기능 : 사회제도, 사회조직 및 집단, 사회변화, 사회화과정, 사회규범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 구성원들에 게 사회에 대한 정보를 공유시켜서 사회의 유대를 강화하며, 사회의 변화

  • 조직행위 사례분석
  •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하며 조직 내 의사소통이 물 흐르듯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례분석 의사소통이란 조직 내 사람들 간의 정보의 교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신자, 코드화, 경로, 해독, 수신자의 과정을 거친다.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발신자의 지적수준, 문화 등도 중요하지만, 수신자의 그것들도 중요한데 그 이유는 수신자의 지적수준이나 문화에 따라서 해독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방법은 언어적 소통과 비언어

  • [조사방법론] 월드컵 특수를 이용한 SKT와 KTF의 기업 이미지 광고의 효과
  • 서술첫째. 표본을 선정 한다- 표본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성균관 대학교 학부생을 학년과 전공학부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총 인원인 10475명을 10000명이라고 생각하고, 2%인 2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한다. 할당 매트릭스에 따른 인원은 아래의 표와 같다. 금학기 학년금학기 통합학부1234총합계학부대학32명32명유학 ․ 동양 학부2명2명문과대학10명12명16명38명법과대학6명6명6명12명30명사회과학부8명6명8명18명경제학부6명6

  •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복지 자원 개발 개념 자원의 개념 사회복
  •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개념 54) 다른 학문 분야별 자원개발의 개념 52.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필요성 81) 문제제기 82) 뇌성마비 장애인의 자원 획득과 필요성 93) 지역사회 변화 전략 94) 지역사회 자원개발의 필요성 115)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 126)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활용 153.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문제점 및 대안 181)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문제점 182)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대안 19(1) 자원개발을 위한 지역사회 마케팅 20(2) 자원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