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특수 유아 통합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의 장단점 왜그렇게 해야하는지 윤리적인 기준면에서 따진글이다
목차
통합보육이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소개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일반적인 의미는 특수유아를 일반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진흥법(1994)에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본문내용
통합보육이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소개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일반적인 의미는 특수유아를 일반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진흥법(1994)에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참고문헌
보육학개론. -서영숙 김경혜 양서원 2007-
유아교육학 탐구 2002년 양옥승 외 공저 -학지사-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이소현 박은혜 학지사 2005-
유아특수교육론 -유수옥 학지사 2005-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categorycode=0011&newscode=201209171923375526253384#z - 통합교육의 중요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목 차1. 17 ~18세기(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과 근대교육(2) 로크의 백지설과 새로운 아동관(3)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4) 18세기 영유아 보육교육의 실제2. 19세기(1) 페스탈로치의 교육(2) 프뢰벨의 킨더가든(3) 피바디의 유치원3. 20세기(1)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연구의 활성화(2) 몬테소리의 어린이 집(3)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헤드스타트(4)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교육4.

  • [보육학개론] 장애아 보육 확충방안 - 통합교육을 중점으로
  • 통합 보육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장애아 통합보육이란, 장애유아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 아동 교육환경에 장애 아동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물론 특수 아동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유아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표현한다. 기록은 부모와 지역사회에 학교에서 경험한 내용을 알리고, 유아들의 잠재력이 어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본다.지원체제의 활성화 : 소수 계층의 유아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특수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들에게 개방된 교육과 보육을 위한 시설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재활용을 통한 다양한 매체를 사용 : 레지오 에밀리아의 현장을 방문하면 자료의 풍성함과 유아들의 창의적인 구성 작품에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특수적이고 부분적인 반응으로 분화. 이것은 다시 전체적인 연관성을 가지면서 복잡한 형태로 통합.※ 인간발달은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인간발달은 인간의 유전과 환경 그리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연속적 체계적 상승 또는 하향(퇴행적) 변화 과정 / 보육서비스에서는 영유아기 단계까지만 언급함. 발달이라는 것은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 순간부터 연

  • [보육학개론] 영유아보육과정 -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 영유아 보육과정의 내용과 계획
  • 보육과정 계획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① 영유아보육과정은 그 대상이 0세에서 만 5세의 영유아를 포함하며 장애아와 일반아를 포함하고 요보호상황의 영유아와 일반가정의 영유아를 포함하므로 다양한 대상의 발달적,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영아와 유아는 발달수준차가 매우 크다.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월령에 따라 그 차이가 크므로 그에 맞는 보육과정이 마련될 필요- 장애아나 요보호상황 그리고 일반아동은 특수성과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