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욕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욕구조사의 정의
(1) Wayne A. Kimmel
(2) Bower & Associates
(3) Warheit, Bell and Schwab
(4) Alschuld

욕구조사의 목적
(1) 자원할당 (Resource Allocation)
(2) 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 (Program Planning and Development)
(3) 서비스 전달구조 및 체계
(4) 기금 모금
(5) 입법
(6) 지역사회 욕구데이터 구축
(7) 지역사회교육

욕구조사의 과제 및 절차
(1) 어떻게 욕구를 측정할 것인가? 욕구의 측정의 방법
(2) 무엇을 조사할 것인가? 욕구조사의 조사내용
(3) 조사대상자를 어떻게 표출할 것인가? 조사대상자 표본 추출방법
(4) 우선 순위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설문조사분석
(1) 일반적 특성
(2) 장애인 가족 특성
(3) 인구사회학적 특성
(4) 장애유형
(5) 장애정도
(6) 사회복지 서비스
(7) 송파구 장애시설
(8) 장애인의 경제적 여건
(9) 방이복지관 사업
(10) 요약

결론 및 제언
(1) 결론 및 제언(소감)
본문내용
1.욕구조사의 정의

(1) Wayne A. Kimmel
“필요하거나 바람직한 상태가 요구되는 조건을 평가하거나 추측하는 행위”
(2) Bower & Associates
"공식적 욕구조사과정은 욕구를 파악하는 절차, 파악된 욕구들의 우선 순위를 메기는 절차, 그리고 그러한 내용들을 지역차원에서 교육에 연결시키는 일련의 연속적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3) Warheit, Bell and Schwab
“ 욕구조사프로그램은 단순히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는 시도로서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의 서비스의 욕구와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향을 결정하는 조사(research) 및 계획행위(planning activity)이다.
(4) Alschuld
“욕구조사는 프로그램에 대한 결정, 기관조직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원을 할당시키기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체계적인(조사)과정이다.”
2. 욕구조사의 목적
1) 자원할당 (Resource Allocation)
자원할당은 욕구조사목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 중에 하나이다. 욕구조사는 자원할당경향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자원할당이 기존의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경우.
2) 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 (Program Planning and Development)
욕구조사결과에 대한 이용이 자원할당으로 연결이 안될 때,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 영역이다.
3) 서비스 전달구조 및 체계
욕구조사는 또한 서비스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 변화를 줄 수 있다. 욕구조사자료가 서비스 제공위치나 기관조직의 변화를 필요로하는 자료를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기관네의 부서의 통폐합, 또는 지역 기관들 사이의 협력적 관계의 증진의 필요성.
4) 기금 모금
욕구조사결과가 복지관의 기금모금을 더욱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다.
ex) 미국의 United Way 경우 기금모금 행사일 때 지역사회의 욕구에 대한 자료를 중요시 여긴다.
5) 입법
욕구조사는 지역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사회복지 행정론 평가조사의 개념평가조사의 목적 프로그램 평가 조사의 절차 프로그램 평가의종류와 내용결과(종속변수)의 측정 목 차 욕구의 개념욕구조사의 개념 욕구조사의 내용 12욕구조사의 필요성43124531. 욕구조사 2. 평가조사 욕구조사의 과정 5욕구조사의 접근방법 6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71. 욕구조사 1) 욕구의 개념 인간의 생존과 성장발전을 위해 필요하여 구하는 것 개인적 욕구: 특정 개

  • 사회복지행정론 - 마케팅과 홍보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사회는 문제해결을 위해 개별조직들에게 자원을 위탁하고 서비스를 위임함- 분화된 개별 조직들이 나름대로 효과성/책임성을 다하여 복지증진에 기여한다고 하여 전체사회의 목적이 자동적으로 실현되는 것은 아님- 개별조직들의 활동을 조정/통합하는 역할이 필요○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경로- 수요자 욕구조사: 수요자 파악 및 욕구 확인- 공급자는 전달체계를 활용하여 수요자에게 서비스 제공- 수요자는 서비스 수령 후 공급자에게 피드백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기관 정신보건센터 마케팅 사례
  • 은평구 정신보건센터 사례사회복지 행정 - 마케팅이론적 마케팅 - 사회복지 행정론 제 12장실제적 마케팅 – 은평구 정신보건센터1)기관소개 6)예산2)설립목적 7)후원3)기관선정이유 8)마케팅4)조직도 9)욕구조사5)프로그램우리가 운영자라면?발표순서1.마케팅의 개념1)마케팅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해내기 위해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의 개념 설정, 가격정책, 촉진 및 유통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2)사회복지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 마케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민간 사회복지단체
  • 사회복지기관의 핵심적인 본질이 비영리단체라는 점에서 지나친 마케팅 치중은 본말전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은 어디까지나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수단이 되어야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마케팅을 통한 민간의 복지자원 활용은 정부의 복지적 책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참고문헌김형식 외(2007),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이병렬최정규(2006),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