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정치사상] 헤겔 시민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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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겔을 이야기 하다
2. 헤겔, 그리고 다른 이들을 이야기 하다
3. 시민종교를 이야기 하다
4. 시민종교,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이야기 하다
본문내용
헤겔 이전 시대의 사상가들
● 피렌체의 마키아벨리
● 독일의 루터
● 영국의 홉스와 로크
● 프랑스의 루소

과연 그들은 시민 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


정치의 영역은 독자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교적 가치와 윤리적 고려를 배제해야 하며, 정치행위는 전통적인 종교적 규율이나 윤리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정치와 종교의 영역과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고, 이것을 넘어선 정치와 종교의 혼용이나 부당한 간섭, 정치와 종교의 야합, 정치의 종교 이용, 종교의 정치 이용 등을 반대한다.하지만, 세상 통치 또한 영의 통치와 마찬가지로 성서에 근거한 것이다.


종교가 국가의 통제 안에서 반항하고 무법적인 인간의 본성을 평화와 안정적이게 될 수 있게 도와준다.
신만이 인간에 대한 절대적 통치권을 행사할 수 있다.


공동체의 기원과 목적은 오로지 생명과 재산의 보호에 있을 뿐,
종교의 내용과 형식은 국가의 권한에 속하는 문제가 아니다.

기독교에는 보편적인 도덕과 윤리는 있지만 이 세상의 삶보다 천국의 삶을 더 좋게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이 논의에 조국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시민의 종교가 필요하다.

헤겔의 시민종교
일종의 믿음, 신념을 통해서 종교적으로 매개
시민종교란 제도와 교리가 아닌
시민들의 "common sense에 가까운"
종교적/형이상학적 가치/신념 체계

헤겔적 의미에서의 진정한 사회통합
법의 플레로마와 심정을 통해서

※ 우리 사회의 진정한 통합은
각종 실정법의 진의를 실현하는
“상식”에 의해 가능 바로 이것이 '상식이 통하는 사회'의 헤겔적 번역

“시민 종교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

헤겔의 정치 통합 모델의 중심
문화적 맥락
제도적 맥락

1. 시민 사회로의 발판
“현대 사회의 시민종교”

2. 우리의 신념을
구체화 하기 위한 방안;
헌법, 민주주의적 가치

前근대사회의
여러 모순에 대해서
그리스도교의
입장에서
임하고자 하는
정치운동


2차 세계대전
그리스도교

민주주의 정당의 역할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실체로서의
정치정당으로 발전


정치제도가 수행하지 못했던 종교의 사회문화적 기능이
현실에 실제 반영되고 있음을 보여준 사례

사회통합과 사회문화적 울림판 제공이라는
종교적 색을 잃은 정당은 결국 정치판에서 지지율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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