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인간은 왜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1.행동경제학이란?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인가?
-행동경제학이 기존의 경제학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합리적인 인간이란 무엇인가?
2.본론
1.비합리적인 소비 사례
1) 과소비
2) 과시소비
3) 모방소비
4) 충동소비
5) 의존소비
6) 비대중적 고급 취향 소비
2. 비합리적인 소비 하는 이유
1)전망이론
2)제한된 합리성
3)조명 효과
3.결론
1.의견 및 결론
- 본문내용
-
2008년 금융위기 사태의 원인
비합리적인 투자 행태
일본의 거품경제
대공황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2)행동 경제학의 대두
다니엘 카네만(Daniel Kahnema)
행동경제학 전망이론으로
200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으며
불완전한 존재라는 전제
주류경제학이 보이는 실제 현실과 괴리를 보일 수밖에 없는 근본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함
‘ 인간의 비합리성에 대한 증명이 아닌 합리성이 가지고 있는 비현실적 개념에 대한 부정’
– 행동경제학의 거두 다니엘 카너먼 교수
‘행동경제학’이란 인간의 선택으로 어떤 사회현상이 발생하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
마음이 인간행동을 결정하고, 인간행동이 경제를 움직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경제는 마음(mind)으로 움직여진다고 할 수 있다
휴리스틱이란?
이용가능성
대표성
기준점 효과와 조정
2) 과시소비
-남들에게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소비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3)모방 소비
-자신에게 시급하거나 필요한 상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남들이 사니까 무작정 따라서 하는 소비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
4) 충동소비
- 사전에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
5) 의존소비
-소비자 자신의 욕구에 의해서가 아니라 대중매체의 광고에 자극을 받아 이루어지는 소비
-의존효과
6) 비대중적 고급 취향 소비
- 남들과 구별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특별한 상품을 구매하거나 진귀한 예술품, 희귀품 등을 소유하고자 하는 행위
- 스놉(snob)효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