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Ⅱ. 비장애인(복지관련 종사자 대상)의 인적자원관리

Ⅲ. 장애인 인적자원관리의 긍정적 측면

Ⅳ. 외국 기업의 장애인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

Ⅴ.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고용 사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1. 내담자 분류의 의의와 네 가지 내담자 유형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직업기술과 사회기술 모두를 지녀야 한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은 과학이나 전문적 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올바른 문제해결을 하려는 사회적 기술이 절실히 요구된다. 왜냐면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들 중에 많은 것들이 물질적인 문제에 속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인간적인 문제에 속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기술 높음, 직업적 기술 낮음>
사회기술을 잘 갖추었지만 제한된 직업 기술을 지닌 사람들로 가정주부나 학생과 같이 결코 임금을 받고 일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적절한 직업이나 훈려늬 선택에 목적을 둔다.
<사회적 기술 높음, 직업적 기술 높음>
평균 이상의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무직상태에 있을 때에는 일반적인 노동부 관련 서비스를 통해 구직이 이루어질 수 있다.
<사회적 기술 낮음, 직업적 기술 낮음>
매우 제한된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으로 장애로 인해 적절한 직업기술이나 사회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사람들일 가능성이 있다. 이 집단의 내담자들을 출생 시 혹은 생애 초기에 장애를 지니게 된 경향을 띠며 대부분 재활시설을 찾게 된다. 중증의 발달장애인들은 이러한 기능적 기술들을 습득할 기회가 제한되었을 것이다. 직업평가는 개인의 직업과 사회적 제한점들과 잠재력에 초점을 둔다.
<사회적 기술 낮음, 직업적 기술 높음>

적절한 직업기술들을 지녔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 사회구조 속에서 적절히 기능할 수 없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경우에 직업평가는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만드는 행동들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적절한 적응서비스를 찾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둔다.


위의 표는 직업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의 이원적 도식하에 구분될 수 있는 내담자의 특성과 원조에 초점을 나타내고 있다.

내담자의 고용가능성에 대한 기능적 평가를 위해 고안된 초기 진단척도(PDQ)는 인지, 신체, 정서 그리고 성격요소를 측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8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①직업정보: 개인적 직업경험 혹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와 관찰을 통해 정보를 입수하도록 고안된 17개 항목으로 고용가능성과 직접 연결된다.
②학습: 기본수학, 일반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는 30개 항목으로 인지적 특성들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③정신운동: 지시를 받고 신체적 과제를 수행하는 정신운동 기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9개 항목으로 직무수행에 핵심적인 요소들을 반영한다.
④읽기: 일반적 읽기기술과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18개 질문으로 많은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초 언어 이해력 수준을 반영한다.
⑤직업태도: 직업이 개인에게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개념과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지지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9개 항목으로 정서적 태도요인들을 반영하고 있다.
⑥신변독립: 옷 입기, 신체능력 등 기능상의 능력을 보고하고 시연하기 위한 29개 항목으로 중요한 생활기술들을 나타낸다.
⑦내적 통제력: 직업상황에 대한 통제력에 따른 지각과 관련된 15개 문항으로 심리적 안정감과 합리적 판단의 수준을 반영한다.
⑧정서적 기능: 정서적 문제들을 발견하기 위해 고안된 자기보고와 질문식 20개 항목으로 부적절한 사회행동과 문제행동을 반영한다.

참고문헌
이달엽(2011). ⌜장애인을 위한 직업개발과 배치⌟, 서울:학지사
박은수(2005). “다양성 관리전략을 통한 장애인 인적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이인재(2012). 재활 행정 및 정책 수업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요약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원(인적자원과 재정적자원)㉣ 전통적인 기관의 업무방식㉤ 직원의 개인적 전문가적 특성, 타직원과 집행부와의 관계 파악㉥ 클라이언트 ㉦ 운영위원회나 이사회, 자문위원회 ㉧ 서비스 프로그램과 기술, 구성원의 관심, 공식구조, 권력체계, 환경적 상황 등4)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분류■ 바틀렛(1971)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유형화 분류기준① 서비스 체계② 관심의 주 대상 문제③ 클라이언트 집단④ 사용되는 지식, 가치, 기술의 형태⇒ 서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관리)교육, 기술적인기능(컴퓨터)교육-과정적인목표-사회/시민적목표:복잡한 사회에 적응하기위해 준비ex)사회의식고양,사회성훈련,국제적이해증진,사회정의,봉사교육-개인적목표: 개개인이 지닌 재능이나 책임감 또는 표현의 자유등의 향상ex)개인의취미,흥미,관심사충족,미래에대한희망심기,자긍심,자신감 부여, 자제력, 자기수양 향상, 책임감 독립심 고취2)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며,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앞에 제시한 세가지 핵심역량의 기반이 되는 것다. 학교교육의 한계획일적인 학교수업, 입시위주, 학력위주, 보편적 교육의 공교육실시 양적확대기여했지만 질적인 질적측면 많은 문제, 진정한 학문적 공부가 아닌 그냥 형식적으로 졸업장만 받으면 된되는 생각 인적자원자원을 적재적소 배치하지 못하고 빈부의 격차 심해졌다.

  • [교육] 교육심리학
  • FILE:2장-7장 요약.HWP2 장. 의미있는 학습지침1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의미있는 연관성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4단계를 사용한다.1. 학생들의 동기를 측정한다.⊙ 학생들의 동기를 측정 방법① 학생들의 동기 직접물어보기②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개념과 기술의 목록을 제시③ 학생들의 동기를 알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조사방법을 사용 : 관찰, 인터뷰, 질문지, 논의등2. 학습주제와 학생들의 동기를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낸다.ㅇ

  • 교육 - 교직실무 요약
  • 관리규정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우리 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적의 평가 및 성적관리의 합리성과 공정성을 기하고, 대학입학전형 및 취업을 위한 ‘고등학교 성적내신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 (준거) 이 규정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중등장학자료(2004-1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학업성적관리의 길잡이 제2장 부산광역시 고등학교학업성적관리지침 및 부록Ⅰ 교육인적자원부훈령 제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