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 과제중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1
Ⅱ. 본론......................1
1. 과제중심 모델의 이론적 배경......................1
2. 과제중심 모델의 개념....................................2
3.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3
4.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및 기법................4
<표> 과제중심모델의 준거틀..............................7
5. 과제중심 모델의 장단점.....................11
6. 과제중심 모델과 다른모델과의 비교..................11
7.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12
8. 사회복지실천분야에 미친 영향.................................12
Ⅲ. 결론.....................12
과제중심 모델를 적용한 사례.......................................13
별첨 (가계도)......20
참고문헌...............21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제중심 모델은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그 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분석이나 정신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단기간 내에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 모델에 점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은 첫째,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이며 둘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초점을 두고 셋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은 그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며 넷째, 이론보다는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장인협,1989). 또한 과제중심 모델은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는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켜 성장 발달하였으며, 초창기 단기 케이스워크(Reid & Shyne, 1969)의 시간제한적이고 구조적인 측면을 따르고 있으며, 펄만(Perlman, 1957)의 문제해결접근의 요소, 스투트(Studt, 1968)의 클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 기법의 접목에 대한 앞선 작업(Hollis, 1972., Reid, 1967)들을 통합하여 형성되었다(Reid, 1978:4).
이렇게 다른 모델들과는 달리 사회사업 내부요소에 주로 기반을 둔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의 구조화된 개입을 원칙으로 하면서 이에 의해 구체적인 문제를 표적으로 하여 개입전략으로서 클라이언트의 과제를 활용,
- 참고문헌
-
양옥경외 공저,『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2
엄명용외 공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3
장인협, 사회사업실천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기태외, 사회복지의 이해, 전영사
자료평가
- 유용하게쓰였습니다 ^ ^
- kkamzil***
(2006.12.14 01:04:12)
-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지만,..^-^
- gatsh***
(2006.05.17 21:55:57)
-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지만,..^-^
- gatsh***
(2006.05.17 21:55: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