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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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비주의란?
2.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3.스페인의 신비주의
4.고행주의와 신비주의
5.스페인 신비주의의 특징
6.예수의 성녀 테레사
7.저서
8.십자가의 성 요한
본문내용
1) 첫 번째 단계 - 정화의 길 (Vía purgativa)

2) 두 번째 단계 - 계시의 길 (Vía iluminativa)

3) 세 번째 단계 - 합일의 길 (Vía unitiva)

"사고나 창조에 의해 이루어진 어떤 것도 신과의 합일을
위한 독특한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없다."
- 십자가의 성 요한


"영혼 내부의 한가운데에 신이 있다."
- 예수의 성녀 테레사


본명 : 테레사 데 세페다 이 아우마다
( Teresa de Cepeda y Ahumada)

수도사, 신비가, 교회박사
맨발의 가르멜 수도회 설립자

루벤스, 아빌라의 테레사, 1615
미술사 박물관, 빈.

산문문학
자서전 : 테레사의 최초 작품
보고서 : 자서전의 보충서
창립서 : 수녀원 창립에 관한 테레사의 경험 정리

내면의 성 : 자서전과 함께 출간된 Teresa의 유명 작품

운문문학
Vivo sin vivir en mi
Y tan alta vida espero
Que muero porque no muero

Vivo ya fuera de mi
Despues quee muero de amor
Poque vivo en el senor
Que me quiso para si

Cuando el corazon le di
Puso en el este letrero
Que muero porque no muero

살아도 내 안에서 사는 것이 아니며
저토록 고매한 삶을 고대하면서
아니 죽는 탓에 나는 죽어가노라

이미 나는 내 밖에서 사노라
사랑으로 해서 내가 죽고 나면,
주님 안에서 살고자 함 때문이니
주님은 자신을 위해 나를 원하셨네


내가 그이에게 마음을 주었을 때,
이런 구호를 써놓았었네
“나는 죽지 않아 죽어갑니다”

San Juan de al Cruz
사제, 수도회 설립자, 신비가, 교회학자

맨발의 가르멜 수도회 설립

아빌라 시. 십자가의 성 요한, 1962
코랄 데 라스 캄파나스 광장. 아빌라

운문문학
Quedéme, y olvidéme,
el rostro recliné sobre el Amado,
cesó todo, y dejéme,
dejando mi cuidado
entre las azucenas olvidado.

나는 정지된 채 이성을 잃고서
사랑하는 이(Amado)에게 얼굴을 기대었다.
모든 것이 정지되었고 흰 백합 꽃 사이에
나의 근심을 버려둔 채
나는 모든 것을 그에게 맡겼다.
참고문헌
김현창.『스페인 문학사』. 파주 : 범우사, 2004.
나송주.『스페인 황금세기 문학』. 서울 : 월인 출판사, 2003.
민용태.『스페인 중세·황금세기 문학』. 서울 :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8.
박도식.『천주교 교리』. 서울 : 가톨릭 출판사, 1984.
박승찬, “[고전의 향기에 취하다] (8)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2012 [2012. 3. 24. 인용] ; http://cafe.daum.net/song0626
박철.『서반아 문학사 (상)』. 서울 : 송산 출판사, 2003.
아우구스티누스,『신국론』. 문시영, 옮김. 서울 : 지만지, 2008.
플라톤.『향연, 사랑에 관하여』. 박희영, 옮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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