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정의, 분류 및 발달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중매체의 정의
2.대중매체의 분류
3.대중매체의 발달사

본문내용
대중매체란..?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 이슈 등을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체

대중매체의 발달사


신문 등장
산업혁명
☞ 기계 기술의 발달 ☞ 신문의 대량 인쇄
언론의 자유 여론의 존중
☞ 1833년 대중신문 등장
☞ 유럽 내 자본주의 경제체제 형성 & 근대 시민사회 형성

⊙ 1844년 전신 발명
⊙ 1889년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 발명(kinetoscope)
☞ 영화 발명의 밑거름

⊙ 1895년 마르코니의
무선전신 발명
☞ 최초 라디오 방송
시작에 도움을 줌

⊙ 1929년, 1931년, 1932년
영국, 미국, 독일
☞텔레비전 시험 전파
∴1940년대 후반 TV 확산
에 기여

국외 신문의 발달사
1. 국가 기관에서 발행하는 관보의 성격
ex) 중세 말 유럽 : 무역상의 통신수단으로 이용
∴ 상업 정보 & 정치적인 뉴스 실림

2. At 영국
⊙ 1600년대 초 처음 신문 발간 ☞ 정부주도
☞ 청교도혁명& 명예혁명에 관한 기사를 실음

⊙ 1700년대 초 ☞ 정부 통제 완화 ☞ 신문의 성숙기
ex) 1788 창간된 <The Times>



3. At 미국
⊙ 초기 영국의 식민지 ☞ 신문 발행 금지
⊙ 1704년 최초의 관보 < Boston News Letter> 발행
☞ 영국에서 나오는 소식만
⊙ 1783년 독립 후, 수정헌법 제 1조에 근거한
‘언론 출판의 자유’로 현재까지 최고의 언론자유 누림


인쇄 기술의 혁명 & 교통·통신의 발달
☞ 신문 발달 가속화 : 신문 발행부수 급증




광고수입 증가 ☞ 신문의 체인화·그룹화 현상
☞ 언론 집중화 현상 등장

같은 시기, 자동화 기계 개발과 더불어 통신기술의 진보
∴ 전화나 해저 케이블을 통해서 뉴스를 신속하게 모음

PLUS , 철도 교통의 발달
☞ 기자의 재빠른 취재력 향상 & 신문 유통↑


⊙ 1800년대 말 : 대중신문 등장 ☞ 신문 구독자 수 급증
∴ 신문 산업의 성장

이 당시, 기자들은 개인이 기사를 작성, 편집, 인쇄 = 전업기자
신문사들은 고비용의 장기간 해외 파견비를 고려,
신문사에 기사를 공급하는 해외 통신사를 둠.

⊙ 1900년대, 제 1·2차 세계대전으로 …
☞ 보도기능의 향상 + 전자 기술의 발달
= 제작, 편집, 인쇄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

∴ 신문이 뉴스 전달매체로서 타 매체(라디오, TV )와 경쟁

⊙ 2000년대,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위기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 및 영양개선사업, 전염병의 예방․관리 및 진료, 모자보건 및 가족계획사업, 노인보건사업, 공중위생 및 식품위생, 정신보건, 만성퇴행성 질환 등의 질병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지역보건법 제9조). 또한 지역사회에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 시행, 평가 등은 보건교육사의 주요 역할로 지역보건법 제2조에 의하면, 국가는 지역보건의료에 관한 조사연구, 정보의 수집정리 및 활용, 인력의 양성 및 자질향상에 노력하여야 하고, 특별시광

  • [정치, 한국정치] 정치(정치학, 정치제도, 정치문화)의 이론, 원칙, 변화 고찰과 한국정치의 발전, 성과를 통해 본 한국정치의 과제 및 개혁 방안 분석
  • 정의와 목적1. 정치학의 정의- 정치 및 정치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정치학은 그 기원이나 관심사에 있어서 기타의 여러 학문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즉 정치과정, 정치형태, 정치제도 및 기능, 정치사상 등을 연구하는 정치학자들이 제기하는 문제들은 다른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이기도 하였다. 금세기까지 서유럽에서는 정치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주로 공공정부 및 정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A.

  •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정치경제학적 접근목 차1. 서 론2. 본 론1)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발생2) 정치경제학적 접근 이론 및 사상3) 비판적 미디어 이론의 관점과 내용4) 비판적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적 미디어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가. 이데올로기 문제나. 결정의 문제다. 소유와 통제라. 광고의 역할마. 커뮤니케이션 기관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바. 소 비6)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강점과 약점3. 결 론- 메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사례Ⅰ. 서 론 - 언론매체

  • [스포츠경영]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전략
  • 대중매체(전파매체)스포츠단 체스 폰 서홍보효과(중계비) 광고비 보도자료(중계권) 촉진효과비 용스포츠 자산 사용 권리 스포츠 스폰서십의 삼각관계자료: 김용만, 박세혁, 전호문(2000). 스포츠 마케팅. p. 342Ⅲ. 스폰서 기업이 스폰서십에서 추구하는 이익기업들은 스폰서십을 통해 여러가지 이익을 얻을 수 있는데 그 이익은 인지도 향상, 이미지 강화, 시용 및 판매기회, 그리고 접대 기회 등 4개의 넓은 영역으로 분류 될 수 있다. 여

  • [마케팅전략]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 매체들에 대한 스포츠 홍보로 간접적인 광고가 용이하며, 경기장 주위의 광고물설치, 휘장사용, 유니폼 및 독점적 물품제공과 판매로 직접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데 있다. 넷째로 종업원들의 자긍심과 거래업체들의 환대를 얻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일반 상업광고로는 규제가 따를 때, 스포츠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류나 담배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이상에서 보았듯이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마케팅 전략 연구를 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