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식품의 안정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2. Body
1)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유기농’
2) 유기농 식품이 비싼 진짜 이유는?
3) 유기농, 무조건 건강에 좋은가?
3. Conclusion
4. 부록
본문내용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 상승 → 먹거리 안정성 논란
친환경 유기농 상품에 대한 관심 급증

시장규모, 2000년 이후 10배 이상 성장
생산량, 전체 농산물 생산량의 약 12% 차지 / 25배 상승

유기농 산물이란 ?
일체의 화학 비료, 유기 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가축 사료 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이용해 키운 농산물이다.
급격하게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즉각적으로 해독성 물질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아니고 생태학적으로 토양을 개량시키는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 지며, 유전자변형작물(GMO) 또는 유전자변이종자 등을 허용하지 않는다.



전국 만 25~49세 여성 1000명을 대상 유기농 식품에 관한 인식 조사
비싼 가격에 대한 부담감(80.2%)
진짜` 유기농식품인지에 대한 의심(61.1%)

<유기질 비료>

원래료가 쌀겨, 깻묵,
아주까리 등에서 식물성 기름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를 가고
발효해서 만든 것
같은 면적당 일반비료에 비해 약 7배 정도의 양이 더 들어감

For
발효 퇴비 제조
(노동력의 30%할당)
살포
병충해 예방작업

제 때 팔리지 않아 창고에 쌓인 유기농 쌀
도시에서는 비싼 값이지만 농가에서는 헐 값에 팔 수밖에 없는 상황
약 32%만이 유기농산물로 차별화 되어 적정가격, 나머지는 일반 농산물로 판매

일반적으로 모양, 색깔, 크기 등에서
일반 농산물에 비해 외관상 상품성이 떨어지는 유기농산물

공판장
유기농이라고 다른 대우을 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인건비에도 못 미치는 값을 받음

도매시장
중간 상인이 없어 유기농산물과 일반농산물을
별로 취급하지 않음

일반시장
외관만으로 평가해 상품 등급 기준에서
일반 농산물보다 불리

전체 유기농산물의 70%,
도매시장을 경유하지 않는‘시장 외 유통(보통 직거래)’

나머지 30%,
역시 도매시장을 경유하지 않고
백화점 및 대형 슈퍼마켓과 건강식품 전문점에서 거래

유기농산물의 가격은 일반농산물처럼 경쟁가격X
생산자와 소비자가 합의하여 결정

생산비 보상 수준의 가격이 원칙
차이가 크면 20~30% 높은 수준에서 조정하여 결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식품안전 -멜라민 사태를 중심으로
  • 식품 안전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더군다나 우리는 저렴한 가격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근접성 때문에 농식품의 생산, 제조, 유통 등 관리체계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번 학술제 사회조는 전 중국의 식품안전관리 문제를 주제로 삼고, 이러한 중국의 식품안전문제가 과연 중국자체의 과실만 있는 것인지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Ⅱ. 식품안전 정의식품 안전이라 함은 식품

  • 조리과학4공통 전분의호화와 젤화원리 서로다른 전분감자전분 고구마전분 쌀전분 옥수수전분 등 2종선택비교한다음 차이발생하는 원인을 고찰하시오00
  • 식품 산업에서 두께 조절제, 안정제, 점도 제어제 등으로 사용된다.감자 전분을 젤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물과 전분을 섞어 가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전분과 물의 비율을 1:2 정도로 섞은 후, 중간 불에서 가열하면서 저어가면서 젤 상태로 변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전분 입자들이 물 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결합하여 젤 상태로 변화한다. 감자 전분 젤화는 음식의 질감을 개선하거나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식

  • 패키지디자인 마케팅 전략과 친환경 전략의 시너지 효과 고찰
  • 식품회사들은 컬러, 사이즈, 이미지 등의 포장디자인을 변경할 때 고심을 거듭하지만 일단 특정 트렌드가 성공하면 그것이 디자인의 룰로 자리매김하게 되며 자연을 강조한 그린워싱 디자인도 마찬가지 경로를 통해 부상하였다.그린워싱 디자인의 부상으로 비싼 유기농식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포장디자인 패턴이 확립됨으로써 디자인계는 이를 적극 환영할 것이라고 추측되지만 실제로 일부 브랜드전문가와 포장 디자이너들은 만화캐릭터

  • [한국농촌경제] 친환경농업의 소비촉진을 위한 비판적 고찰
  • 안정성 있는 예시가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친환경 농산물 판매 역시 그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마케팅의 마지막 방법으로는 판로 확대 관련 수요처를 발굴하는 것이다. 현재 친환경 농산물은 관행 농산물들 보다 그 판로가 다양하지 못하다. 일반 가정에서 소비되는 농산물의 비중뿐만 아니라 각종 식당 등 농산물이 사용되는 곳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농산물이 외면 받아 왔던 이유는 그 가격을 비롯한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고찰을 통한 한국 식문화 정체성에 관한 연구 이인자 저 | 울산대 대학원 발행, 식품영양 전공동북아시아 주요 3국의 식행동 패턴 비교 연구 서경미 저 | 경기대 대학원 발행, 외식조리관리학 전공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도 분석 김성희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양교육 전공TV 광고에서 Net-Generation 대상의 퓨전 광고 연구 최선희 저 | 부경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학 전공식품소비패턴의 동향에 관한 연구 황유선 저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