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방법론] 양면적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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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주제)
- 연구주제
- 가설

2. 본론(연구방법)
- 연구설계
-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 독립변인 조작(실험재료)
- 변인측정(설문)

3. 결론(분석) - 연구참가자 속성 보고(성별, 연령, 관심도)
-가설테스트결과
-조작점검 및 통계
-결론 및 논의
-설문지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면적 메시지 광고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독립변수 : 메시지의 소구형태

다른 조건은 모두 같고,

메시지 상에서 장단점을 모두 표현하는 경우(양면적 메시지)와
장점만을 표현하는 경우(단면적 메시지)의 두 가지 형태 제시.
결과를 연구.


가설1.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증가할 것이다.
가설2.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기업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광고태도랑 제품태도의 차이는

모집단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기업태도에서는

모집단에 차이가 보인다.


부정적 메시지 유무별 T-test결과

우리가 보여준 실험재료에서 부정적

메시지를 인식한 경우 49명 과반수 이상의

결과가 나왔다.

집단별 T-test 결과 실험과 통제집단의

권유의향과 구입의향의 평균값의 차이는

Oooc차이로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1.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증가할 것이다.

->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는 영향이 없었다.


가설2.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신뢰성 증가는 영향이 없었다.


가설3.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기업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양면적 메시지 광고를 본 후 제품에 대한 기업에는 영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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