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면적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광고의영향,광고가미치는영향,광고마케팅,광고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주제)
- 연구주제
- 가설



2. 연구방법
- 연구설계
-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 독립변인 조작(실험재료)
- 변인측정(설문)



3. 분석
- 연구참가자 속성 보고(성별, 연령, 관심도)
- 가설테스트결과




4. 결론
- 조원들과의 논의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 들어가기 전.

복잡한 사회 속에서 메시지의 속성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 하다. 특히 마케팅 활동 중 광고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며, 기업 이미지까지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의 활동은 마케팅의 활동의 수단이 아닌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광고 속에서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다양한 메시지들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메시지들 속성들 사이에서 연구주제에 대해 논의 끝에 지면 광고 매체 속에서 메시지 속성에 따른 수용자에 반응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관해 연구하기로 하였다. 과연 다양한 광고 속에서 범람하고 있는 다양한 속성들의 메시지가 과연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경우에 주의를 끌며 효과를 얻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주제를 정한 것이다. 우리는 광고를 할 A제품에 대한 제품 이미지는 같고, 광고 매체 속에서 메시지 속성은 단면적 메시지와,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속성을 보여주는 양면적 메시지로 정하여 이들 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연구하기로 하였다. 과연 양면적 메시지가 각각 수용자에게 어떠한 반응이 미칠 것인가?

- 선행 연구

기존에 연구 자료 중에 ‘일면적 광고와 양면적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가 진행되어있었다. 우리는 이 연구자료를 선행자료로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자료에서는 귀인이론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귀인이론이란 개인이 사건이나 결과에 대한 원인을 부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메시지 측면성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귀인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한다. 이를 선행 연구들은 양면적 메시지가 일면적 메시지에 대해 더 효과적이라는 것, 즉, 부정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광고 메시지에 포함시킨다면 소비자는 광고주가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정직하게 느끼게 한다고 말하는 ‘귀인이론’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귀인이론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웠으며, 양면적 메시지는 광고 효과에서 기업이미지나, 구매, 광고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유민. 1998. 단면 소구와 양면 소구 메시지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관여도와 제품지식 수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 김택수. 2009. 의료광고의 메시지 유형에 따른 광고태도에 대한 연구 :한방과 양방의 차이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 윤태웅. 2011. “일면적 광고와 양면적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2(2) :261-282.
 정병욱. 2005. 양면적 광고가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정보의 인지와 부정적 언론보도의 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광고] 비교광고의 정의, 유형, 기능과 비교광고의 현황 및 비교광고의 정보이용 전략 분석(사례 중심)
  • 광고뿐만이 아닌 타 유사 매체나 활동에도 관심을 갖고 개선하며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하는 것이다. 전체기업, 그 중에서도 특히 광고와 메스 마케팅에 의존하는 바가 큰 정부, 소비자 조직, 국회 등 사방에서 비판과 공격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동시에 각지에서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의 불만 중 어떠한 것은 타당하지만, 어떤 불만은 그렇지도 않다. 타당성 측면에 있어서는 기업이 미치는 영향과 역할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 슈퍼스타 K2 통해서 본 케이블 TVPPL 반작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수용자를 설득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 되고 있는데 이중 가장 대표적인 수단중의 하나가 TV간접광고이다. TV간접광고는 직접광고와 달리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데 협찬주(광고주)는 이 TV프로그램을 마케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고 수용자(시청자)는 정보와 즐거움을 획득하는 매개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TV 프로그램 활용의 양면적 접점이 되는 것이 바로 TV 간접광고 이다. TV 간

  • [마케팅] WOM(Word of mouth), 구전 마케팅의 효과와 특성 비교
  •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변수로는 정보 제공자의 측면에서 방향성, 정보 수용자의 측면에서 유용성 및 동의성이 있다. 이 세가지 변수에 관한 연구를 분석해 보았다.1. 방향성방향성(valence)이란, 구전의 대상물에 대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향성은 그 성격에 따라 긍정적 구전 정보, 부정적 구전 정보, 중립적 구전 정보, 그리고 양면적 구전 정보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구전정보의 방향성

  •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특성, 역할,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구축, 변화과정,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와 광고,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와 비교 광고,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비판 분석
  • 메시지 측면성과 신뢰도 및 반론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5. 비교 광고가 태도변용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배경Ⅷ.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비판참고문헌Ⅰ. 개요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과정과 기제를 통해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광고의 효과과정모델이다. 이를 단순화하여 도식화하자면 다음과 같다. 지각과정은 광고 메시지가 눈이나 귀 등의 감각기관에 들어간 후 수용자에 의해서 의미 있는 정보로서 인지, 해석

  • [광고학]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광고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그리고 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해당하는 광고 요소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커뮤니케이션이란 유기체들이 기호를 통해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이라고 말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