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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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셧다운제의 정의
2.셧다운제의 종류
3.셧다운제 실행취지
4.셧다운제의 문제점
5.결론
본문내용
셧다운제란?
16세 미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0시부터 6시 사이에
네트워크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네이버백과사전)

적용대상
- 인터넷을 이용하는 PC온라인게임
- CD를 통해 접속하는 PC패키지게임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한 모바일게임은 2년간 적용유예
-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모든 게임
-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게임 중 추가 이용료가 드는 게임


적용예외대상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추가 이용료가 없는 게임
(ex.스타크래프트1, 디아블로)
- 온라인접속이 필요없는 콘솔게임기 (ex.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wii)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게임
( 아마추어개발게임, 무료배포게임)
- 서버가 해외에 있는 게임


간접적 셧다운
(문화체육관광부)
일정시간 게임 플레이 시 게임 내에서 경험치를 덜 주거나
아이템 드랍률을 낮추는 식의 간접적 제재(피로도 시스템)

직접적 셧다운
(여성가족부)
게임 속에서가 아닌 현실에서 직접적으로 게임 접속을 차단

선택적 셧다운
(문화체육관광부)
부모가 게임회사에 연락을 하여 자녀의 게임시간,
결제내역 등을 확인하여 부모가 직접 게임 플레이 시간 조절

셧다운제 실행 취지

2010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약 87만명 (전체 청소년의 약 12.4%) 이 인터넷게임 중독으로 수면부족, 사회적 일탈 등 일상생활 장애를 겪고 있음

국가와 사회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해 셧다운제 실행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셧다운제와 함께 가정에서 게임이용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
참고문헌
참고 자료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77921
여성가족부 공식 블로그 http://blog.daum.net/moge-family
위키백과(2012)
http://ko.wikipedia.org/wiki/%EC%85%A7%EB%8B%A4%EC%9A%B4_%EC%A0%9C%EB%8F%84
이병찬(2011), 헌법소원 청구서
게임스투데이(2011) http://www.khgames.co.kr/gamestoday/week_11/main_content02.html?idx=100&code=topmainnews
이티뉴스
머니투데이(2011)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22910198284522&outlin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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