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속의 고정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편견, 고정관념이란 ?
미디어를 통한 고정관념 형성
2.본론 TV 속에 나타나는 고정관념
성 역할 고정관념
지역 고정관념
외모 고정관념
직업,역할 고정관념
3.결론
고정관념의 영향
고정관념이 나타나는 이유
토론
본문내용
성적 고정관념
드라마
파리의 연인, 이 외 매우다수
남성의 적극성, 여성의 나약함
남성의 재력으로 여성 삶 변화

일일드라마
여성은 집안일
남성은 집안일에 등한시

2)만화영화(애니메이션)
색깔로 남성과 여성을 구분.
여자 캐릭터의 경우- 분홍색, 주황색, 빨간색 등 따뜻한 색 사용해 표현
남자 캐릭터의 경우- 파란색, 녹색, 남색 등 차가운 색 사용해 표현


3)광고
①여성성의 부각
섬유유연제, 식품첨가물, 가전제품, 유아용품 등의 광고.
제품을 사용하면 집안일에 도움이 된다거나, 또한 자신의 경험담을 얘기하는 장면을 보여줌.
빨래나 요리, 육아와 같은 집안일은 여성이 하는 것임을 은연중에 드러냄.
화면에 나오는 소품은 아기자기한 것들로 배치하여 더욱 부각.


②남성성의 부각
스포츠음료나 자동차 관련용품 등 활동성이 부각되는 제품.
남성은 자유를 누릴 수 있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소비를 한다는 것을 보여줌.


우리나라 지역 별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
'경상도 사람은 무뚝뚝하다.'
'전라도 사람은 남을 쉽게 배신한다.'
'서울 사람은 이해 타산적이며 깍쟁이같다.'
'충청도 사람은 말과 행동이 느리고 융통성이 없다.'
'강원도 사람'은 순박해서 바보같다.
'제주도 사람'은 현대에도 토속방언을 쓸 것 같다.
드라마 오작교 형제들의 박복자(김자옥)의 충청도 사투리
-> 융통성이 없고 답답한 캐릭터

참고문헌
주제 특성상 저희 조는 사진과 동영상 자료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을 저희 스스로! 직접! 구상하고 만들었습니다.

매스컴과 사회 - 수업자료
사진자료 - KBS, SBS, MBC, 네이버 이미지
네이버 사전(탄환이론, 배양이론)

각종 동영상 자료
http://clip.kbs.co.kr/zzim/index.php?markid=2286448
http://www.youtube.com/watch?v=IH_HtIAAMOM
http://www.youtube.com/watch?v=IhJ0o_agFD4

뉴스기사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31947712289749002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12101733531&code=9608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심리학] 미디어에 나타난 싱글여성상과 여성수용자의 인식 연구
  •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 집단 정형화‘TV의 집단 정형화’ 란 특정 집단의 정체성과 특성 및 그와 관련된 일상적인 사회규율이 TV 에서 시청률 등을 이유로 이를 요약 압축 과장하여 나타내어, 지나치게 단순하고 고정화되거나 왜곡 또는 과장되어 묘사되는 것을 말한다. TV속 집단 정형화는 생활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에게는 고정화된 견해를 과장함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생활 경험이 풍부하지

  • [사회문제] 외모지상주의
  • 고정관념을 깨고 독특하고 개성 있게 생긴 모델을 출연시킴으로써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보다 친숙한 모습들을 광고에 넣음으로써 자연스럽게 광고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렇다고 미국광고가 좋다고 해서 꼭 우리도 그렇게 하자는 것이 절대 아니다. 지금은 세계화 시대이고 실용주의 사회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유용하게 쓰일 것들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배격해야 할 것에 대해서

  • 매스미디어가 만드는 집단 이미지, 편견
  • 고정관념에 대한 상기가 아니라 타파에 대한 실천이다. 무엇이 고정관념인지 인지하였다면 무의식적으로 고정관념을 생각하지 않도록 계속해서 행동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 사회가 올바른 행동을 할수있도록 올바른 개념을 형성 할수있도록 도움을 마련해야한다. 즉, 바른 생각나누기 캠페인등 타파를 할수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것이다.Ⅳ. 논의내용 및 결론매스미디어가 만드는 편견을 여러 사례로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수많은

  • [졸업][성상품화]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상품화 분석
  • 매스컴에서는 그 것이 어떤 특별한 사건인양 확대보도를 하게 된다. 우리는 매스컴의 간접적인 광고 효과에 휩싸여서 거기에 관심 아닌 관심을 기울이게된다. 거짓말이라는 영화나 서갑숙의 나도 때론 포르노그라피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라는 책에서도 느낄 수가 있는 부분이다.이처럼 우리가 접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어느 때고 성을 주제로 한 상품 - 영화, 광고, 잡지, 서적, CD등을 접할 수 있다.성 상품화의 물결속에서 우리는 주체적인 성에 대

  • [학사]매스컴의 캐릭터 신화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
  • 관념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는 주장이다. 텔레비젼 드라마는 이러한 과정의 중심으로써 그것은 매우 다양한 시청자들에게 삶과 세상에 대한 사실들의 공통되고 견고한 패턴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시청자들은 텔레비젼에 많이 노출되면 될수록 텔레비젼이 보여주는 세계의 관점에서 현실세계를 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매스컴이 만들어낸 허구의 캐릭터는 이를 수용하는 우리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