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학] 미디어에 나타난 싱글여성상과 여성수용자의 인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 내용 분석 – 특징 및 한계

MBC 드라마 <결혼하고 싶은 여자>

영화 <싱글즈>

잡지 <Singles>

Ⅲ. 수용자 분석

(1) 1차 조사 : 20대 초반 여성 수용자 인식
(2) 2차 조사 : 20대 후반-30대 여성 수용자 인식

Ⅳ. 시사점

(1) 독신 여성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 탈피
(2) 집단 정형화
(3) 동일시
(4) 카타르시스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의 삶이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통제를 받았던 과거와는 달리 ‘독신’이 사적인 자유와 제도적인 탈피의 양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삶의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1995년, ‘독신자 사회’를 발표한 스테판 라딜의 견해에 따르면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고학력자의 증가, 노동시간의 감소, 여가시간의 증가, 사회적 안전망의 내실화, 그리고 성적 자유화 등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점점 혼자 사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이 결과 자신의 생활방식과 생활영위를 스스로 결정하는 개인적인 자유는 증가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독신자의 증가 추세는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 인구 주택 총 조사를 살펴보면 독신자 가구의 수는 90년 102만 가구에서 2002년 222만 가구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전체 가구 수에 대한 독신 가구의 비율은 90년 9%에서 2002년 15.5%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미디어 방송들에게 있어 수용자와의 직접적인 피드백과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방송 통신 융합의 시대와 디지털 시대,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로, 실시간성과 상호작용성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매우 잘 뒷받침될 수 있고, 사람들의 인식 면에서도 더 이상 방송을 수동적으로 보는 시대는 지났다는 생각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연구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위성 DMB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참여 가능성과

  • 2000 여성복지학교
  • 여성연합 복지위원)발제 : 한우섭(여전연합 가정폭력추방운동센타장)토론 : 한혜규(군포여성민우회 대표)2주제 - 성매매 사회 : 장윤경 (여성연합 복지위원/한국성폭력상담소 사무국장)발제 : 김현선(새움터 공동대표)토론 : 이효희(매매춘 근절을 위한 연구회)3주제 - 여성장애인 사회 : 정춘숙(여성연합 복지위원/ 한국여성의전화연합 사무처장)발제 : 조옥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간사)토론 : 최은경(강릉여성의 전화 간사)/이인영(한국장애인총연

  • [한국영화] 영화에 반영되는 사회모습 -`쉬리` 이후의 한국 흥행작들을 중심으로
  • 싱글로서 애인과 성생활을 즐기며 생활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 성개방 풍조가 결혼을 미루게 한다 직장인 정모(29) 씨는 타고난 미남형에 근육질 몸매를 지닌 남성이다. 워낙 자기관리가 철저한 타입이라 직장과 명예를 중시 여긴다. 그에게 결혼은 조금 늦어도 상관이 없다. 하지만 자신보다 네 살 어린 사랑스런 여자친구와 연애를 하고 그녀와 지속적인 성관계를 맺는 것은 중요하다. 영화에서 나타난 20대 여성의 성과 사랑, 임신을 대하는 태

  • [일본사회문화] 오타쿠에 대해서
  • 여성으로서의 어머니의 모습 사이에서갈등하며 다른 한 편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마지막으로 겐도마저 에바와동화 되어버린 이카리 유이의 부재에서 콤플렉스를 느끼며 유이의 복제인 레이에게서 유이의 모습을 찾는다. 그는 제12화에서는 가족이라는 현실에서 달아나려는 사람으로 서술되기도 한다.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결핍들을 대하는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안노 히데아키가 그토록 문제의식을 보였던 현실에서의 도피 경향을 보인다는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싱글 〈Bigbang〉을 발표하였고, 9월 23일 음악 프로그램《쇼! 음악중심》에서 La La La로 데뷔하였다. 힙합 음악을 기본으로 한, 빅뱅은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거짓말로 한국의 음원 차트에서 7주 연속 1위이라는 메가히트를 기록하며,4 2007 MKMF 뮤직 페스티벌에서 올해의 노래상과 2007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5빅뱅은 더 나아가, 추가적으로 발표한 마지막 인사와 하루 하루, 붉은 노을을 연이어 히트 시키며, 그들의 경력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