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연하 커플의 급증과 사회적 인식 변화의 요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는 글 -------------------------- 3
2. 연상연하 커플의 현황 ----------------- 4
3. 연상연하 커플의 증가 원인 ------------ 5
3-1) 여성의 사회적․경제적 지위 향상
3-2) 핵가족의 확산(과잉보호와 모성본능의 자극)
3-3) 의학적 요인
4. 매스컴의 신드롬 만들기 --------------- 8
5. 우리 주변의 연상연하 커플 ------------ 9
5-1) 연상연하 커플이기에 행복했던 사례
5-2) 연상연하 커플이기에 불행했던 사례
6. 연상연하 커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위한 과제 -- 11
6-1) 사회적 고정 관념의 배제
6-2) 상업적 호기심 자극 배제
7. 맺는 말 ------------------------------ 12
♣ 참고 문헌 ----------------------------- 31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이성 친구를 만나고 마음이 맞아서 결혼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다투고 화해하며 살아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인간의 삶에서 당연한 현상이자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연인간의 만남도 복잡한 인간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므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만은 없다. 특히 그런 연인 관계가 다른 사회 구성원들이 생각하기에 자신들에 비해서 독특한 어떤 요소들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더욱 힘든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들이 주어진 성을 거부한 게이커플 레즈비언커플, 사회적으로 미성년자인 이들 간의 혼인, 여러 번 결혼해본 경험이 있는 커플, 봉사 활동 중 장애인과 결혼한 사람들, 띠 동갑 커플이나 그보다 더 많은 나이차이가 나는 커플, 연상인 여자와 연하인 남자간의 만남 등이 있다. 이들은 특이하다는 사회적 시선을 넘어 이야기의 소재가 되고 때론 심한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들은 본능적이고 당연한 연인관계를 왜 사회적으로 곱지 못한 시선 속에서 유지해야만 하는 것인가에 대하여 의문을 가져볼 수 있다.
연상연하 커플은 앞서 제시한 연인관계 중 그래도 가장 논쟁거리가 적은 연인 관계이다. 하지만 이들 역시 다른 사람들의 눈으로 볼 때에는 특이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에서 자유로울 수만은 없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연상연하 커플이 존재하였는데 데릴사위 제도의 한 유형인 예서(豫婿)와 이를 계승하여 고려시대 원나라에 보냈던 공녀제도로부터 딸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행한 조혼풍습 등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그렇지만 사실상 연상연하 커플이 오래전 존재한 이유는 시대적․사회적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강준만 『페니스 파스즘』, 개마고원, 2001
김태훈, 『내일도 나를 사랑할건가요?』, 시공사, 2005
송창민, 『연애 교과서(2)』, 선영사, 2005
이배용,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고대부터 조선시기까지)』, 청년사, 1999
이수진, 『연하남자 데리고 아옹다옹 살아가기』, 중앙M&B 1999
수잔느 발스레벤, 『연하남 신드롬(사랑하라 잃을 것은 하나도 없다)』, 말글빛냄 2006
《참고 사이트》
네이버 뉴스 홈 http://news.search.naver.com
듀오 http://www.duo.co.kr
(주)예가3040 http://www.yega3040.com
통계청, http://www.nso.go.kr
SBS http://www.sb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