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학 기술부의 창의 인성 교육
 창의 인성 교육이란?
 창의 인성 교육의 필요성
 교과부의 창의 인성교육 기본방향
 교과부가 제시한 세부 추진 방향


2.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목표
 교육목표
 교육목표 구현체계
 교육목표 대상


3. 교육경험 선정
 심리검사
 조별편성과 조별편성 이유
 체험학습
 연극치료


4. 교육경험 조직
 총 1/4년+7일 4단계에 따른 체험적 교육과정
 학 학기 중 1달의 흐름
 자율 교육과정
 교육과정


5. 교육평가
 교육과정 평가 계획
 교육과정 평가 내용 및 대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창의∙인성교육 이란?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게 필요한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창의성의 배양을 촉진하는 인성과 사회문화적 가치의 풍토를 조성하고,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철학 및 교육 전략을 의미한다.
즉, 창의․인성 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한국의 과거 성장은 ‘모방형 인적자본’이 주도하였으나 미래의 성장 동력을 위해서는 ‘창조적 인적자본’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제는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중심에 창의성과 인성이 있다. 창의 인성교육 강화를 통한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면서, 미래를 개척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




교과부의 창의∙인성교육 기본방향




교과부가 제시한 세부 추진 방향
① ‘창의․인성교육’의 개념과 가치 확립
창의․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창의․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단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
- ‘즐거움, 스스로, 중요함’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의 미래형 교육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교육
② 초중등 교과활동에서의 창의․인성교육 강화
초중등 학교의 모든 교과활동을 미래 인재로서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 함양의 기회와 시간으로 이용
참고문헌
I.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양서원 이성호 지음
II.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홍후조 지음
III.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교육과학사 김현석 외 5인
IV. 네이버 백과사전
V.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VI. 그 외의 보도자료 및 인터넷 자료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2) 현직 연수 제도의 개선 방향셋째, 목적에 맞게 교과 혹은 과목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교직과 전공영역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현장체험활동을 강화해야 하며, 또한 현직교사를 강사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넷째,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교육 재정의 확보가 시급하다.(2) 현직 연수 제도의 개선 방향(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개

  • 교수설계 보고서 중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및 직업 선택 교육
  • 체험적인 교육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어진다. 따라서 본시 학습을 통해 중학생에게 적합한 지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지로정보 자료와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및 적용하여 학생들의 진로의식과 진로탐색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Ⅱ. 중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및 직업 선택 교육 1. 목적본 수업의 교수설계에서는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진로탐색 단계에서 실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진로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개발하고 제7

  • 보육과정]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보육의 형태와 내용에 대해 논의하세요
  • 교육에 더욱 집중되어야 하며 다양한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는 대응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인구 구조 , .변화 기술 발전 교육 혁신 사회문화 변화 그고 일자리와 가족 환경 변화 등 , , , ,의 요인들이 미래의 보육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전문가들 정부 지역 사회 , ,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창의력과 융합적 사고 능력 인성 교육 및 도덕적 가치 기술 활용능력과 정보 , ,소양 다양성 인식과 글로벌 소통능력 건강한 신체 정신 발달 등의 핵심 요소 ,

  • 사회복지실천현장인 지역아동센터의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를 소개하고,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위한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들에게 보다 나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프로그램 다양화 및 개선: 아동들의 다양한 교육 및 문화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업 지원, 예술, 스포츠, 문화 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잠재력 발휘와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의 참여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와 평가가 필요합니다.이러한 방안들을 종합적으

  • 기업 간의 개발 관리
  • 활동이라며 건설업체의 장점을 살려 내년에도 이 같은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대오일뱅크도 지난 8월 종로구의 서울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입사원들이 직접 봉사활동에 나섰고, SK는 신입사원 교육 기간 중 반드시 하루를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신입사원에게 기업 고유의 색깔과 경쟁력을 심어주기 위한 각 기업들이 노력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며 신입사원이 곧 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