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계획서] 조부모와의 친밀성이 높은 청소년의 폭력성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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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1.친밀성
a. 친밀성이론
b. 친밀성개념
2.자기통제력
a. 자기통제이론
b. 자기통제력 개념
3. 폭력성
a. 폭력성 이론
b. 폭력성 개념

III. 개념의 조작적 정의
1.친밀성
a. 친밀하다
b. 친밀하지 않다
2.자기통제력
a. 자기통제력이 높다
b. 자기통제력이 낮다
3.폭력성
a. 폭력성이 높다
b. 폭력성이 낮다

IV. 연구문제 및 가설
1.연구문제
2.연구가설

V. 연구방법
1.연구대상
2.자료수집 및 절차
3.연구방법

VI. 측정도구

본문내용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청소년 폭력은 우리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0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14개시도 초등학교 5, 6학년, 중1~3학년, 고1, 2학년(인문계, 전문계) 3,56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서 재학기간 동안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해 22.6%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 하여, 10명 중 2명은 학교폭력의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응답자 중 기타의견을 제외한 991명 중 53.5%는 초등학교 때 처음으로 학교폭력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부터 이미 청소년 폭력이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어느 나라든 범죄 문제와 청소년 문제가 주요한 사회문제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청소년 폭력 또는 청소년 범죄와 비행이 많아지고 있어 사회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다. 청소년 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개인적 특성, 가정적 문제, 교육 환경(학교 교육) 사회적 환경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많은 원인들 중에서도 우리는 이 중 가정적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가정의 문제에는 가족 구조의 변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결손 가정의 증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 가정교육의 기능 약화와 같은 문제들이 있다. 우리는 그 중 양육태도와 가정교육과 연결될 것 같은 요소 중 조부모와의 친밀성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문제를 다루기로 하였다.
과거보다 청소년 폭력이 증가한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과거와 현재의 가정의 모습 차이 중 조부모와의 친밀성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통해 이 점이 청소년 폭력의 정도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조부모와의 친밀성과 청소년의 폭력행동을 조사하기 위한 매개변수는 자기 통제력으로 두었다. 자기통제력이 높을 수록 폭력성이 낮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과거 부모와 자녀의 친밀성에 의한 공격성 정도를 조사한 연구는 많았지만 조부모와의 관계는 많이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조부모와의 친밀성과 청소년의 공격성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부모와의 친밀성이 공격성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고 밝혀내려고 한다. 이를 통해 조부모와의 관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동시에 조손관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관계 회복을 도모하기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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