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과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법 사회적 기업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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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과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법
목차
Ⅰ. INTRO
Ⅱ. 사회적 기업이란?
Ⅲ. 사회적 기업의 탄생배경
ⅰ.기업 운영의 관점에서
ⅱ.자본주의 관점에서
Ⅳ.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기능
Ⅴ. 영리기업 VS. 사회적 기업
ⅰ. 의의와 목적 비교
ⅱ. 마케팅 전략 비교
ⅲ. 사회적 기업 마케팅 성공 사례
Ⅵ. 코즈 마케팅의 의의와 사례
Ⅶ.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사례
Ⅷ. 사회적 기업의 한계와 극복방안
Ⅸ. 사회적 기업의 미래 발전 방향
Ⅹ. 출처
Ⅰ. INTRO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란 말은 최근에 우리 곁에 다가온 개념으로, 요즘 방송매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개념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된 바는 없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면 단순히 자선단체, 비영리조직 등이 사회적 약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던지, 아니면 영리기업의 부의 환원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은 공공성과 영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독립적인 조직으로써,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운영된다. 이에 우리 조는 사회적 기업의 구체적인 개념과 정의,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법, 마케팅에 대해 조사하였다.
Ⅱ.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은 쉽게 말해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이라고 소개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기업의 영리성과 자선의 사회성을 통합한 새로운 개념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자선단체와 달리 수익을 냄으로써,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추구한다.
사회적 기업은 앞서 서술한 것처럼 ‘수익창출을 추구하는 영리기업과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비영리 조직의 중간형태’로써, 취약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Ⅲ. 사회적 기업의 탄생배경
ⅰ.기업 운영의 관점에서
최근 엔론, 월드컴 등 미국 기업들의 잇따른 회계 부정 사건은 우리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엔론 사의 파산을 계기로 미국기업 전체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부정회계와 최고경영층의 비윤리적인 행위 등은 법이나 제도가 결코 만능일 수 없으며 기업들의 준법정신이나 윤리 준수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여기서 우리는 기업의 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 윤리 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OECD는 1997년 12월 OECD 국제상거래뇌물방지협약을 채택하여 이를 위반한 기업에 대해 국제시장 진입 자체를 차단하려고 시도를 하고 있다.
ⅱ.자본주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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