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스 그리고 유럽의 문화교감 -그 중심에 선 아르테 티비(ARTE 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르테 티비(ARTE TV)란?
Ⅱ. 아르테 티비의 특징
1. 독일 프랑스간의 문화교류
1) Karambolage의 각 에피소드 주제를 중심으로
(1) 주제를 표현하는 세 가지 방식
① 단순한 보여 주기식의 프랑스와 독일의 비교
② 프랑스인이 독일에 살면서 느낀 차이점 & 독일인이 프랑스에 살면서 느낀 차이점
③ 제 3자가 본 독일 또는 프랑스
(2) Karambolage의 주요 카테고리
2) 아르테 티비 가 독일 프랑스간의 문화교류의 특성을 띄게 된 이유
– 독일과 프랑스의 유럽에서의 위치 및 역사적 상황
(1) 통합 논의 전의 유럽
(2) 유럽 통합 논의의 시작
2.유럽 전역의 문화 교류
1) Zu Tisch in... 분석 - 이스탄불 편을 중심으로
(1)나라 설명
(2)일상 설명
(3)음식 설명
2) 아르테 티비가 유럽 전역의 문화교류의 특성을 보이는 이유 - 유럽 통합
(1) 유럽 문화의 정체성
(2) 유럽 통합과 문화채널의 역할
Ⅲ. 아르테 티비의 성과 및 한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르테 티비(ARTE TV)란?

ARTE TV는 세 종류로 구성되어있다. 아르테 티비의본사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 있으며, 프로그램구성과 전달을 책임진다. 또한 파리의 ‘아르테 France’, 바덴바덴의 ‘아르테 Deutschland TV GmbH’ 로 구성된다.
아르테 티비의 비전은 프랑수아 미테랑, 헬무트 콜, 로타르 스파쓰와 관련이 있다. 아르테 티비 설립의 아버지들이라고 볼 수 있는 이들은 아르테 티비를 프랑스와 독일의 문화적 화해와 유럽의 문화적 통합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었다. 두 나라 시청자를 대상으로 TV 채널을 만든 것은 TV 역사상 처음이며 아직도 글로벌 TV 시장에서 볼 수 없는 경우이다. 두 나라의 교섭 후, 계약은 1990년 10월 2일, 당시 프랑스문화부장관이자 하원의원인 Jack Lang 이 맺었다. 몇 달 후, ARTE (Association Relative a la Television Europeenne) 는 G.E.I.E조약-독 (E.E.I.G조약-프) 로서 설립되었다. 1991년 4월 30일, 아르테 G.E.I.E 조약에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이 다음과 같이 강조됐다. “이 컨소시엄의 목적은 위성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자체적으로, 혹은 다른 채널에 의해 방송되는, 넓은 의미로 문화적이고 국제적인 TV 프로그램을 창조하고 생산하는 데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럽 사람들 사이에서 단결과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nsortium is to create and produce television programmes of a cultural and international nature in the broadest sense, to be broadcast by itself or by other channels, via satellite or any other medium. These programmes should aim to promote mutual understanding and unity among the peoples of Europe."
그로부터 1년 후, 아르테 티비는 방송 전파를 탔다. 약 20년이 지났지만 아르테 티비는 양국에서 잘 운영되고 있다. 또한 아르테 티비는 여러 공공방송사들과 협력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협력사로 벨기에의 RTBF, 스위스의 SRG SSR, 폴란드의 TVP, 오스트리아의 ORF, 그리스의 ERT, 핀란드의 YLE, 영국의 BBC, 스웨덴의 SVT 가 있다.) 아르테 티비에서는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을 방송하지만 토크쇼와 스포츠 프로그램은 예외이다. 아르테 티비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다른 사람, 지역, 그리고 삶의 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시청자들은 아르테 티비를 통해 유럽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오늘날의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현상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르테 티비 방송은 아르테 독일과 아르테 프랑스에서 각 40% 씩, 본부에서 20% 담당하고있다. 프로그램 중 독일과 프랑스 뿐 아닌 유럽의 다른나라들과 세계적인 회원들에 의해 제공되는 프로그램도 있다. 방송 중 41%는 다큐멘터리, 21%는 특집영화, 10%는 TV영화이다. 프로그램 내용의 20%는 정보프로그램, 10%는 음악・연극・춤, 그리고 3%는 단편영화이다.



참고문헌

박이도. 「유럽통합의 길 - 확대와 심화」.『독일어문학 41집 16권』. 2008.
이용제. 「엘리제 조약을 위하여- 유럽 통합과 독일-프랑스 화해의 샛길」 . 『프랑스사연구 제 20권 1호』. 2008.
진행남.《동아시아의 문화 네트워크 모색-한·중·일 방송콘텐츠 교류 증진 방안 중심으로》. 제주평화연구원. 2011.
Inge Grable. 『유럽의 문화채널 아르테 TV』. 도서출판 한울. 1996.
www.naver.com
www.arte.t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문화와 사회 -대중음악-
  • TV, 라디오의 가요프로 CF를 몽땅 사들이는 방식으로 가요산업에 개입하다가 아예 음반사를 세운 것이다. 그 결과 일본가요시장은 연간 매출 5천억엔(약5조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는 세계1위 음반시장인 미국의 절반 규모며 3위 독일의 2배 수준이다.(한국은 일본의 5-10%선) J팝의 일본내 위상은 실로 대단하다. 일본영화와 비교해보면 매출액이 3배에 달하고 국민 생활에 밀착된 정도도 월등하다. 일본영화는 미국영화에 절대 약세지만 J팝은 미국팝을 4배

  • 광고의 개념과 역사,종류 과정 및 영향
  • 선정 및 미팅스토리 보드를 잘 만들어줄 감독을 찾고 촬영콘티를 세부적으로 짠다. 티비광고는 초단위로 끊어 촬영장면을 작성한다⑦촬영 및 편집, 녹음⑧시사 및 방송 완성된 CM을 광고주에 시사 광고주가 만족하면 온에어 시킨다. 그전에 심의를 거쳐 방송에 적합한지 적합판정을 받아야 광고를 방송 할 수 있다.4. 광고와 그 영향- 광고의 정치적 영향- 광고의 경제적 영향- 광고의 사회적 영향- 광고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 광고의 문화적 영

  • [현대미술] 관객참여와 행위미술
  • 그들의 고정 관념을 깨도록 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사용된다.이러한 허무주의의 예술운동은 1차 세계대전 중에 스위스의 카바레 볼테르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다다(Dada)라고 부르게 된다. 다다는 그들의 이념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미래주의의 많은 형식들을 그들의 창조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나. 즉 소음과 동시성 그리고 우연성을 강조하면서, 서구 미술과 문학의 전통, 선입견을 공격함으로써 얻어진 시의 낭송, 소음과 광란의 연주회 등으로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선적 기부라기보다는 스폰서십으로 인식되기를 원하는데 그 이유는 조세 제도상 스폰서십은 사업지출로서 100%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자선적 기부금에 대해서는 그러한 혜택이 허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프랑스의 경우 스폰서십보다는 기업의 자선적 지원 성격이 강한 메세나가 통용되고 있으며 프랑스 기업의 예술지원은 기업 상공인 예술위원회(ADMICAL)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예술을 포함하는

  • [호텔분석] 아코르그룹 분석
  • 선에서 물러났지만 아직도‘아코르 친선대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2000 시드니 올림픽 때 프랑스기업인 national이 아코르 그룹의 파트너가 되었다 Launch of Accorhotels.com 음식서비스카드가 널리 중국으로 알려지다 go voyages의 35%를 인수, Courtepaille를 팜 2001 broader presence가 중국 호텔 업으로 들어가고 Zenith Hotel International과 Beijing Tourism Croup 합작 Suitehotel가 유럽에서 생겼다 2002 독일호텔 Aorint AG가 30%stake 보유하고 있다 Sofitel Chicago Water Tower 오픈 , Sofit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