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복지 실천현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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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독교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2. 서울 시민 교회를 선정한 이유



Ⅱ. 본론
1. 일반 사회복지의 현황(장애인 복지를 중심으로)
2. 서울 시민 교회 사회복지의 현황
3. 목사님과의 인터뷰 내용



Ⅲ. 결론
1. 서울 시민 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평가
2. 느낀 점




Ⅳ.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독교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1) 정의
기독교 사회복지란 하나님을 믿는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파하고 세상 가운데 실천해 나아가는 기독교인들의 체계적 노력이다. 사회복지사가 사회의 사업이라 말해진다면 기독교 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사업, 하늘의 사업, 거룩한 사업이라 말해질 수 있다. 동시에 기독교 사회복지는 인간을 영생으로 인도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려는 일련의 구원사업이다. 사회사업이 베푸는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기독교 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사업으로서 나눔의 사랑, 섬김의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독교 사회복지란 기독교의 근본정신인 이웃사랑과 봉사와 헌신을 통해서 세상 가운데 열악한 처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물질적,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양적, 질적으로 완화시키고 생활상의 곤란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서적 정의를 실천하며 상실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려는 기독교인들의 제도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자 가치를 말한다.
교회는 기독교사회복지의 주된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구제는 교회가 수행해야 할 근본적 사명 가운데 하나이나 교회는 봉사기관이 아니다. 사회복지는 교회가 수행해야 할 근본적 덕목 가운데 하나이지만 사회복지기관은 아니다.

2) 제공 주체와 객체

①기독교 사회복지 주체
교회는 오랫동안 기독교 사회복지의 주된 제공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교회란 여러 가지로 해석되어지고 있지만 통상적으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교제하고, 성도 상호 간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주고받기 위하여 모이는 모임이다. 기독교 사회복지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얻는 자들에 의해 행해진다.
초기에 개인적이고 개별사례 중심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했던 기독교의 복지활동이 사도 시대에 이르러 구제사업을 전담하는 교회의 직분으로서 집사가 탄생되고 집사제도를 통해서 점차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이후 교회나 수도원에 속한 숙박소가 주요 교통로에 설립되어 중요한 기독교복지 제공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중세의 교구는 구역 내 빈곤자를 보호하는 책임을 지고 있었다. 구제비로 교회에서 직접 구제하거나 사원 숙박소의 보호에 사용되었으며 중요한 복지제공주체로서 수도원, 십자군, 십자군과 관련하여 장시된 구호기사단 등이 중요한 제공주체가 되었다.
종교개혁 후 기독교 복지사업의 주체로서 교회의 역할은 다소 축소되었으며 이에 따라 루터파 교회에서는 구빈사업을 직접 교회의 사업으로 보지 않고 구빈사업의 관리를 정부에 일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헨리 8세가 수도원을 해산하고 구빈법을 제정한 이후 사회복지사업의 주체로서 교회와 기독교 기관들의 역할은 급속히 축소되었다. 그 이후 현재까지 규모면이나 영역 면에서 볼 때 국가가 사회복지 제공의 주된 역할을 수행하고 교회와 기독교 기관들은 국가복지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seoulshimin.or.kr 서울 시민 교회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social86 사회복지과 대학생 모임
-박영호(2001), 기독교 사회복지, 기독교문서선교회
-김기원(1998), 기독교 사회복지론, 대학출판사
희망일터 김경호 목사님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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