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미술의 의미와 가치
2.미술치료의 목적
3.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4.미술작품의 해석
5.미술치료의 실제
본문내용
1)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예술’, ’미술’을 뜻하는 ‘art’와
‘주의를 기울이다.’를 의미하는 그리스어’therapia’를
결합한 것으로서, 미술이라는 시각적 예술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 행동의 부적응 상태를 치료(보정)하는 의미


2)미술치료의 정의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미술작품)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미술의 전 영역을 활용하여 심리치료를 하는 것

3)미술치료의 정의

미술활동의 장점
미술활동은 심상의 시각화가 가능
느낌이나 사고, 문제점을 전달,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줌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데 매우 유용

4)미술치료의 견해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 치료에서의 미술
크레이머(Kramer)의 견해 : 치료로서의 미술
울먼(Ulman)의 견해 : 통합적 미술치료(치료+창조)

5)미술의 의미와 가치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덜 받게 된다.
미술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미술활동은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게 한다.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김재은(1995))
그림은 언어의 상징이다.
그림은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환경을 표현한 것이다.
그림은 자아상의 표현이다.
그림은 창조적 사고의 표현이다.
그림은 특히 아동화는 아동의 욕구의 표현이다.
그림은 성격특징의 투사이다.
그림은 무의식적 세계의 투사이다.
그림은 정신· 신체의 병리적 상징일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2) 비디오 촬영 기법(3) 놀이치료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4) 가상현실 치료법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Ⅴ. 약물치료 Ⅵ.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아동의 인성변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인성중심, 체험활동 중심 등 아동을 위주로 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실천적 교육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어만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날로 심각해지고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아동의 그림을 활용한 미술치료는 아동의 내면세계와 내적 경험들을 자신에게 분만 아니라 상담자에게 열어 보임으로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Ⅵ. 미술치료의 과정1. 초기단계1) 탐색 및 규칙 정하기2) 수용자세3) 관계(수용하면 라포가 형성됨)2. 중기 단계3. 말기 및 종결 단계Ⅶ. 미술을 이용한 심리 진단1. 그림의 투사적 기능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Ⅷ. 결론Ⅰ. 서론미술행위가 치료적인 측면에 대한

  • [미술치료이론] 미술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아동의 그리기 발달
  • 활용하기 위해 미술이 주어지는 것은 여가활용이다. 미술이 가지는 치유적인 힘이 있지만, 미술작품만으로는 미술치료라고 볼 수 없다. 상담실이나 병원에서 미술이 제공되는 경우에 치료적인 목표가 없이 놀기 위해 사용된다면 이 또한 치료라고 볼 수 없다. 치료목표는 치료를 받는 사람의 상태나 개선될 문제, 현재의 기능정도 등을 평가하여 이에 부합하는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변화,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아동에게 미술의 의미는 아동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