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거침없이 하이킥 시즌1`을 통한 인간관계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선정이유
1.2 줄거리 요약


2. 본론

2.1 관계구조 및 주요 인물 분석

2.2 관계별 탐구
1) 친구 관계 - 이민호, 김범
2) 이성 관계 - 이민용, 신지, 서민정
3) 가족 관계 - ①부자 관계 - 이순재, 정준하
②형제 관계 - 이민호, 이윤호
4) 상사와의 관계 - 풍파고등학교 교감선생님 (홍순창)

2.3 민호·윤호네 가족의 관계 개선 방법
1) 민호·윤호네 가족 관계 진단
2) 민호·윤호네 가족이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 점
a. 가족 유니폼 맞춰 입기
b. 다 같이 외식하기
3) 민호·윤호네 가족의 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 연구
a. 표정 따라 하기
b. “그랬구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그림 1 2006년 11월부터 약 9개월간 방영된 거침없이 하이킥의 포스터
1.1 선정이유
2006~07년 MBC에서 방영된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은 이순재와 나문희를 중심으로 한 대가족의 일상을 담은 내용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관계가 잘 드러난 작품이다. 교과서에서 대표적으로 꼽았던 친구관계, 이성관계, 가족관계, 상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그 사이에서 갈등과 화해의 연속으로 극이 진행된다. 우리는 이 중에서도 민호와 윤호네 가족을 중심으로 관계를 분석하여 관계개선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 보고서를 통해 등장인물들이 보여주는 관계를 파악하고 관계에서 발생한 갈등과 화해의 에피소드들을 통해 관계 개선의 실제적인 방법을 찾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우리가 지내는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여 더 끈끈한 관계가 되었던 방법을 찾아보고 또 우리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면 좋은지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1.2 줄거리 요약
거침없이 하이킥은 옴니버스식의 일일 시트콤으로 등장인물들 간의 큰 관계의 에피소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되지만 한 회에서 시작한 일화는 그 에피소드 내에서 끝이 나고 다음 회에서는 또 다른 이야기를 풀어가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나하나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그 관계에 대하여 공식홈페이지에 쓰여있는 기획의도를 인용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하이킥으로 쌈질을 잘하고 모토싸이클 매니아며 학업을 혐오하는 이윤호(정일우)와, 프라모델과 싸이를 즐기는 공부1등 이민호(김혜성)는 한살 터울의 형제나 고교1년 같은 반이다. 둘은 대한민국 청소년의 양극단을 코믹버전으로 대변한다. 둘에겐 당연히 위로 가족들이 있다. 명퇴해 전업 주식투자자가 된 낙천적인 변강쇠형 아버지(정준하)와 자신감 200% 충만의 한의사 엄마(박해미), 하늘아래 세상 것 중 돈을 가장 사랑하는 할아버지(이순재), 며느리와 패권다툼에서 늘 처절하게 당하는 할머니(나문희) 등이다. 둘의 삼촌인 이민용(최민용)은 고작 27살짜리 싱글 대디다. 너무 이른 결혼과 너무 이른 이혼 후, 반총각 반유부의 상태가 된 그는 새로운 연애편력에 돌입하며 한편으로 이혼한 아내 신지(신지)와도 애매한 감정으로 계속 얽힌다. ’거침없이 하이킥‘은 등장인물들의 일상 공간에서의 얽히고 설킨 일상을 코믹하게 시츄에이션으로 다룬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 일반 드라마의 평범한 조역인 것 같은 주변 인물들이 실은 각자 엄청난 비밀을 가진 사람들임이 하나 둘씩 밝혀진다.’

위의 공식적인 기획의도는 인물들의 캐릭터를 잘 보여준다. ‘거침없이 하이킥’은 이런 인물들이 나오며 매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법한 사소한 일들을 그려냈다. 또한 우리가 겪을 수 있는 관계에서의 갈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로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사서 국민적인 인기를 끌었다.
2. 본론
2.1 관계구조 및 주요 인물 분석

그림 2 이순재 중심의 가족 족보 그림 전체적인 관계구조

그림 2는 이순재를 중심으로 한 가문의 족보를 나타낸 것이고 <그림 3>은 전체적인 관계구조를 간단히 나타낸 것이다. 주요 인물 관계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마케팅(기말고사 9~15주차 분량)
  • 을 지원할 계획입니다.거점마을 선정 기준은 마을 지도자 등의 의지가 확고하고 이미 개발된 상품 등이 있는 마을을 중심으로 시군이 자체적으로 선정하도록 할 계획이며, 자립화 단계에 있는 마을은 이 사업의 성공사례로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도의 한 관계자는 ‘도시민의 여가문화 트렌드 변화에 맞추고 저비용 유통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 이 사업을 신규 시책으로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출처: 농민신문, 2009.12.11)1. 직거래의 한계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을 하고 있습니까?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입니까? - 최근 읽은 책이나 영화에 대한 감상을 말씀해보세요.최근에 읽은 책 중 이외수 ‘장외인간’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평범한 듯한 이야기 속에 사회의 부조리나 인간이 나가야할 이상향 혹은 철학 등이 적절하게 버무려져 두권의 책속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술-담배를 할 줄 압니까? - 주량은 어느 정도입니까? FILE:107 자기소개 관련 면접 전략.hwp▶ 자기소개 관

  • 사회복지실천론 - 위기개입이론의 모델과 실천
  • 인간 서비스 영역에 종사하던 실무자들은 위기를 아예 발생하지 못하도록 예방하고, 심리적 병리나 가족해체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개입들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진보적 지식의 형성에 더욱 박차를 가함.사회복지실천론Term Project : 위기개입모델위기개입모델6 / 25IntroductionMain SubjectConclusion이론적기반- 1. 심리학적 관점2019-08-10Natural disaster in europe1944년 미국 보스턴의 유명한 술집에서 화재로 인한 가족을 잃은 사람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급성

  • VIPS 빕스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아웃백과 비교분석,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나의의견
  • 1. Segmentation 2. Targeting3. PositioningⅦ. 소결론1. 문제의 정의 및 구체적인 방안2. 미래연구의 방향제시Ⅷ. 빕스의 새로운 마케팅전략1. Price2. Promotion3. Physical evidenceⅨ. 최종결론※별첨 설문지 분석 레포트Ⅰ. 서론.현대 사회에서 외식은 단순히 음식을 먹어 배고픔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여겨지기 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과시의 도구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외식산업이 인간의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115. 선정적인 프로그램의 미래 - 12제 4 장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범죄모방 * 121. 문제 제기 - 122. 외국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 133. 우리나라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134. 사례분석 : MBC-TV의 ?경찰청 사람들?을 통해 본 윤리적 문제 - 145. 범죄모방 근절을 위한 방안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