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학] 집단 압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압력의 정의

Ⅲ. 집단압력의 원인

Ⅳ. 집단압력의 순기능과 역기능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지난 10일 오후 5시40분쯤 학원을 가기 위해 서울지하철 7호선 면목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던 한모양(13)은 뒤에서 이상한 낌새를 느꼈다. 1m80이 넘는 남성이 뒤에서 계속 몸을 밀착시켰기 때문이었다. 이 남성은 지하철에 타자마자 한양을 반대편 문쪽으로 밀어붙였다. 그는 한양을 협박한 뒤 한양의 바지 안으로 손을 넣고 성추행을 했다. 당시 열차의 좌석은 꽉 차 있었고, 다수의 승객이 서 있었다.
아무런 반항도 하지 못한 채 당하고 있던 한양은 한 여성과 눈이 마주쳤다. 한양은 ‘도와달라’는 눈빛을 계속 보냈지만 여성은 고개를 돌렸다. “무슨 짓이냐”고 꾸짖는 사람도 없었다. 추행은 뚝섬유원지역에서 내릴 때까지 14분여간 계속됐다. 20여명이 함께 하차했지만 한양을 끌고가는 것을 제지하는 사람은 없었다. 남성은 한양을 남자 장애인화장실로 끌고가 강제로 성폭행을 시도했다. 마침 시민의 신고로 뒤따라온 역무원이 “나와라”라고 소리쳤다.
도심에서 여학생 성추행이 일어났지만 모두가 외면했다. 눈 앞에서 끔찍한 일이 벌어지는데 아무도 제지하지 않았고, 여학생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 (후략)
첫 번째 사진은 지하철 플랫폼 사이에 낀 아이를 구하려고 힘을 모아 전동차를 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고, 두 번째 기사는 성추행을 당하는 학생을 외면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설명한 기사의 일부분이다.
유사한 환경에서, 조작되지 않은 다수의 사람들이 예고되지 않은 사건을 접한 것은 두 상황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인데 어째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는지 궁금했다. 이 두 상황에 적용되는 심리적 기제는 다수의 사람들이 무언의 압력을 느끼고 타인을 따라서 행동한 것이다. 이러한 집단압력은 상황에 따라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도 있고, 반면에 부정적인 효과를 일으켜 사회문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집단 압력의 사례에 대해 흥미를 느껴 어떤 상황에서 집단압력이 발생하는지, 어떤 요인이 집단압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 더욱 자세히 조사해 보았다.

Ⅱ. 집단 압력의 정의

집단압력이란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그 사회에 속하는 행동양식에 따라 일정의 목표를 향하도록 하는 구속력이다. 사회나 집단에는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존재하며, 조직 목표에 동조하고 집단을 동질화하지 않으면 목표달성이나 집단의 유지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구성원에게 동조를 유발하는 압력이 작용한다. 이러한 압력으로서는 법률이나 사회적 기관에 의해 실행되는 통제와 같은 공적인 것, 또는 이른바 관습이나 상식에 기초한 불명확한 형태의 것이 있다. 그 표현방식에도 대(對)개인적인 것, 대(對)집단적인 것, 의식적인 것, 무의식적인 것 등이 있다.
우선, 사회적 압력에는 경제인 연합합회나 소비자단체 등의 압력단체가 존재한다. 이들의 존재나 활동은 정책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개인으로서의 정치가로부터 집단으로서의 정당, 국가에 이르기까지 그 압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집단압력을 통해 집단을 이익을 추구하는 단체를 이익집단이라고 한다. 이익집단을 통해 우리는 집단압력의 영향을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다. 이익집단은 특정문제에 관해 직·간접적인 이해관계 및 관심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집단을 말하며, 압력단체라 고도 한다. 이익집단은 구성원들의 공통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정책과정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익집단은 집단 내의 특수한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공익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공공의 이익에 공헌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영향력 있는 이익 집단으로는 노동조합, 전국경제인연합회, 의사협회, 변호사협회, 약사회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가고 있다. 실생활 속의 많은 행동들을 잘 생각해보면 동조현상의 이론이 적용이 되는데, 동조현상이란 인간이 집단의 규범을 따르기 위해 자신의 행동이나 신념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한규석, 2010.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홍성열, 2008.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Forsyth,Donelson R. 1996. 집단심리학. 학지사.

이성록, 2007. 사회적 인간의 본성. 미디어숲.

선안남, 2011. 기대의 심리학. 소울메이트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사진출처 - 집단압력의 예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0481076

기사인용 - 집단압력의 예시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2242201575&code=9402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과 사회행동
  • Agenda사회 심리학이란?사회적 행동과 개별적 행동의 차이동조 및 사회규범집단의 압력인간의 복종행위종합적 결론 1. 사회심리학이란?특징정의 : 사람들이 사회 속에서 생활하면서 보이는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적용범위: 마케팅, 소비자 행동분석, 정치학 등등개인과 집단집단주의 사회관계적 자아의 강조, 집단의 목표 우선시, 정의 관계 추구, 규범의 지배개인주의 사회개별적 자아, 개인목표 우선시, 교환관계 추구, 태도의 지배2. 개인

  • 집단 발달단계와 치료 집단 과정의 실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 발달단계/ 치료집단의 과정의 실제-제 7절 집단 발달단계집단 발달단계 - 집단 발달단계란 ,집단의 성장이나 발달과정에서 서로 구분되는 기간 또는 구분되는 정도를 말하는데, 각 단계 간에 명확한 구분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단계들은 장기간 혹은 한 회기 내에 형성된다. 이 단계들은 정확히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집단의 구성이나 기타 내적 요인과 집단에 압력을 가하는

  • [사회심리학] 인지이론의 경험적 사례
  • 집단 압력이 판단의 수정과 왜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나는 A가 먹고 싶은데, 거의 대부분의, 혹은 모든 사람들이 B를 먹고 싶다고 나보다 먼저 말했다면 나는 정말 웬만큼 먹고 싶지 않으면 그냥 B를 먹고 싶다고 얘기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칙 위의 책, p.303.인(1) 심리학적 현상들은 조직화된 형태로 표현된다, (2) 조직화된 형태는 부분의 합보다는 더한 어떤 특성을 갖는다, (3) 조직

  • [청년심리학] 행복한 청소년을 위하여
  • 집단 내에서 한 학생이 둘 이상의 학생에 의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구타와 폭행, 소외, 심리적 배척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현상”한국 사회의 왕따의 3가지 특징 - 집단성, 지속성, 일반성 In 심리학적 연구 -> 행복은 개인적인 경험 따돌림의 상처 -> 자아 존중감 강한 부정적 영향 -> 행복하지 않은 나왕따 현상의 문제점상담실 문턱 낮추고 활성화한국식 따돌림 분석심리검사학급 내 소집단활동 활성화 현직 교사 교

  • [심리학] 동조와 복종 행동
  • 심리학의 첫 단원인 동조와 복종에 대한 조사와 발표에서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집단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여러 가지 실험과 실제 사례를 통하여 설명할 것이다. 또한 이렇듯 집단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인간임은 분명하지만, 적어도 집단에 동요되어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도록 옳지 못한 압력에 대해서는 ‘그 아주 가끔의 자율적 모습’을 발휘할 수 있게끔 옳지 못한 사례를 철저히 분석할 것이다.II. 동조1. 동조란 무엇인가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