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실제적인 아동문제행동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인터뷰 대상 및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


Ⅱ.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사


Ⅲ.요약 및 분석


Ⅳ.교사를 위한 구체적이고 적절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인터뷰 대상 및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

우리는 연세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만 3-4세반 교사 최선화 선생님을 인터뷰하였다. 선생님께서는 연구원에서 만 3-4세반을 맡으신지 4년 정도 되셨다고 하셨다. 인터뷰 내용의 대상이 되었던 유아는 만4세의 남자아이였는데 선생님께서 구체적인 이름을 밝히기는 어렵고 김 군이라고 까지만 말씀하시겠다고 하셨다. 그 아동을 지도하신지는 1년 가까이 되셨다고 하셨다. 인터뷰는 11월 21일 수요일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실에서 진행되었다.

Ⅱ.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사

다음은 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문이다.

1.문제행동을 묘사하면?
그러면 아까 제가 얘기한 그 아이에 대해서 얘기한다면, 문제행동은, 말없이 친구들 물건을 뺏어가거나, 말없이 친구들을 밀치는 문제 행동인거죠. 그러니까 몸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거죠 그러니까 친구들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행동들을 많이 보이는 거죠.

2.문제행동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고 얼마나 지속되나요? 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그런데 그게 아마 교실에서는 초기에 자주 보일 수 있어요 스스로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그런 행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에 몇 번이라고 말하기는 사실 좀 어려운거 같아요. 스스로가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에서는 그냥, 무조건 그런 행동이 나온다거나 소리를 지른다거나 말없이 야! 이런 얘기들을 하는 경우가 있죠. 지속적인 거는... 학기 초에 주로 시작을 해서.. 학기 초에 주로 보인다는 것. 강도는.. 주변의 또래 친구들이 놀이를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겠죠?

3.그 행동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그래서 그런 행동이 일어나면 옆의 친구들은 눈물을 흘리거나, 얘가 그랬어요. 이러거나 놀이가 중지가 되죠.

4.어떤 상황(조건)에서 행동이 촉발되나요?
이런 행동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가 자기 스스로가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거나 자기 맘에 들지 않는 상황이 있을 때 그런 행동이 촉발 되겠죠,

5.언제/어디서 행동이 가장 많이/적게 발생하나요?
가장 많이 일어나는 상황은 자유놀이 상황이라던가, 자유놀이 상황에서 자기 스스로가 방해를 받거나, 아니면 혹은 줄을 설 때나 순서를 지킬 때 친구들이 많아서 자기 마음대로 뭐가 잘 안될 때.. 적게 발생할 때는 상황이 자기 마음에 들거나, 의도했던 대로 일이 진행될 때...

6.누구와 있을 때 행동이 가장 많이/적게 발생하니요?
그러면 또래 애들이랑 있을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거고, 교사랑 놀면 교사가 그 아이를 배려를 해주니까 적게 발생을 하죠, 왜냐하면 그 아이 마음에 갈등을 일으킬만한 일들이 성인과 있을 때는 많이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왜냐하면 성인은 아이의 행동을 읽을 수 있잖아요. 얘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아니까. 그런데, 아이들은, 또래 애들끼리 있을 때는 내 생각하기 바쁘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이 있어서 타인에 대한 생각은 잘 하지 못하니까, 주로는 성인이랑 같이 있을 때,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 하는 게, 엄마 아빠랑 논다거나, 또래랑 놀면 삐치고 속상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하니까...

참고문헌

박문옥 (1999), 공격적인 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 수정의 교육적 활용, 기독교교육논총 제 4집, 238-241.
박성희, 서덕남 (2008), 감사프로그램이 아동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81-82.
배한동, 이애란 (2008),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본 부적응아 인성 교육 방안, 윤리교육연구 17권, 256-261.

Eun-Hee Lee, Eun-Jung Lim, & Kyung-Ja Hong. (2003). A Comparision of Group Bibliotherapy and Group Anger Control Training for Aggressiv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8(3), 443-452.

Kyoung Gun Han. (2004). Strategies that Teachers` Can Use for Managing Severe Aggressive Behaviors in Inclusive Classrooms.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424-4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통안전교육에 대하여
  • 문제점 1) 교육측면 2) 교제측면 3) 시설측면 Ⅴ 개선방안1 연령별로 세분화 된 교육 실시2 미취원아에 대한 조기․의무 교통안전교육 법적 의무화 (교육교재 제작 및 배포)3 성숙한 민주시민 배출을 기본 목표로 한 교과교육 지향4 안전교육 평가 실시5 아동 교통안전 지도 방법6 교통안전교육을 할 수 있는 전담 교사 양성7 어린이 교통안전과 관련된 기관의 연계8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실습교육)9 행동수칙 습득Ⅵ 결론1 결론Ⅶ 참고문헌Ⅷ

  • 아동 스마트폰 사용 행동지도
  • 아동행동지도주제 : 스마트폰 사용`목차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이론적 배경1) 스마트폰의 정의와 특징2) 스마트폰 이용현황3)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4)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와 유발요인3.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절차① 연구 설계법 (ABAB design)② 아동 행동평가 방법선정③ 표적행동정의④ 대상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원인에 대한가설 수립⑤ 실시된 행동수정 기법4. 프로그램 실행1) 실험 기간2) 실험 계획5. 결론 및 논의참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현행의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그것이 갖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본다. * 주제 선정 과정 : 특수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주어지는 문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려면 어떤 태도나 행동이 필요한가?’라든가 ‘(교사로서의 우리가)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있는 교실에서 그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와 같은 것들이었다. 이러한 의문들의 핵심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아동은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되며, 이러한 신뢰감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부모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의 부모는 아동을 수용하고, 애정을 표현하며, 아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이 이행해야 할 명확한 행동의 기준을 설정하고 지키며, 설정된 한계 내에서 자녀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며, 가족활동과 의사결정과정

  • [아동복지] 미혼부모 복지사업
  • 한 보다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 대안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현 미혼부모의 현황과 복지실태를 살펴보아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법․제도를 비교하여 미혼모를 위한 복지서비스의 개선 방안과 정책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아울러 미혼부의 경우 우리 사회에서 잘 드러나고 있지 않는 한계 때문에, 본고에서는 대부분의 논의의 대상을 주로 미혼모를 중심으로 삼되, 미혼부의 경우에는 현황 정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