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실제적인 아동문제행동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인터뷰 대상 및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
Ⅱ.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사
Ⅲ.요약 및 분석
Ⅳ.교사를 위한 구체적이고 적절한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인터뷰 대상 및 상황에 대한 기본 정보
우리는 연세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만 3-4세반 교사 최선화 선생님을 인터뷰하였다. 선생님께서는 연구원에서 만 3-4세반을 맡으신지 4년 정도 되셨다고 하셨다. 인터뷰 내용의 대상이 되었던 유아는 만4세의 남자아이였는데 선생님께서 구체적인 이름을 밝히기는 어렵고 김 군이라고 까지만 말씀하시겠다고 하셨다. 그 아동을 지도하신지는 1년 가까이 되셨다고 하셨다. 인터뷰는 11월 21일 수요일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실에서 진행되었다.
Ⅱ.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사
다음은 인터뷰 질문과 답변의 전문이다.
1.문제행동을 묘사하면?
그러면 아까 제가 얘기한 그 아이에 대해서 얘기한다면, 문제행동은, 말없이 친구들 물건을 뺏어가거나, 말없이 친구들을 밀치는 문제 행동인거죠. 그러니까 몸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거죠 그러니까 친구들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행동들을 많이 보이는 거죠.
2.문제행동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고 얼마나 지속되나요? 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그런데 그게 아마 교실에서는 초기에 자주 보일 수 있어요 스스로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그런 행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에 몇 번이라고 말하기는 사실 좀 어려운거 같아요. 스스로가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에서는 그냥, 무조건 그런 행동이 나온다거나 소리를 지른다거나 말없이 야! 이런 얘기들을 하는 경우가 있죠. 지속적인 거는... 학기 초에 주로 시작을 해서.. 학기 초에 주로 보인다는 것. 강도는.. 주변의 또래 친구들이 놀이를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겠죠?
3.그 행동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그래서 그런 행동이 일어나면 옆의 친구들은 눈물을 흘리거나, 얘가 그랬어요. 이러거나 놀이가 중지가 되죠.
4.어떤 상황(조건)에서 행동이 촉발되나요?
이런 행동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가 자기 스스로가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거나 자기 맘에 들지 않는 상황이 있을 때 그런 행동이 촉발 되겠죠,
5.언제/어디서 행동이 가장 많이/적게 발생하나요?
가장 많이 일어나는 상황은 자유놀이 상황이라던가, 자유놀이 상황에서 자기 스스로가 방해를 받거나, 아니면 혹은 줄을 설 때나 순서를 지킬 때 친구들이 많아서 자기 마음대로 뭐가 잘 안될 때.. 적게 발생할 때는 상황이 자기 마음에 들거나, 의도했던 대로 일이 진행될 때...
6.누구와 있을 때 행동이 가장 많이/적게 발생하니요?
그러면 또래 애들이랑 있을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거고, 교사랑 놀면 교사가 그 아이를 배려를 해주니까 적게 발생을 하죠, 왜냐하면 그 아이 마음에 갈등을 일으킬만한 일들이 성인과 있을 때는 많이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왜냐하면 성인은 아이의 행동을 읽을 수 있잖아요. 얘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아니까. 그런데, 아이들은, 또래 애들끼리 있을 때는 내 생각하기 바쁘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이 있어서 타인에 대한 생각은 잘 하지 못하니까, 주로는 성인이랑 같이 있을 때,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 하는 게, 엄마 아빠랑 논다거나, 또래랑 놀면 삐치고 속상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하니까...
- 참고문헌
-
박문옥 (1999), 공격적인 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 수정의 교육적 활용, 기독교교육논총 제 4집, 238-241.
박성희, 서덕남 (2008), 감사프로그램이 아동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81-82.
배한동, 이애란 (2008),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본 부적응아 인성 교육 방안, 윤리교육연구 17권, 256-261.
Eun-Hee Lee, Eun-Jung Lim, & Kyung-Ja Hong. (2003). A Comparision of Group Bibliotherapy and Group Anger Control Training for Aggressiv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8(3), 443-452.
Kyoung Gun Han. (2004). Strategies that Teachers` Can Use for Managing Severe Aggressive Behaviors in Inclusive Classrooms.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424-4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학] 교육분야의 사회혁명
- 창의적문제해결_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적용한 사례 찾기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
- 노인일자리 사업 정책분석
-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하고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5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
- 설문조사 유형에는 대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인터넷조사법, 집단조사법이 있는데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조사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