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심리논문요약]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목차
나. 요약
다. 비판점
본문내용
나.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기존의 연구들이 학습자의 성취 결정요인을 설명하는데 있어, 지나치게 인지영역만을 강조한 결과, 현장에 있는 교육학자들이나 일반인들은 지능으로 대표되는 인지영역이 학습자의 수행을 완전히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며, 다양한 성격적 요인이 개입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인지 영역 중, Sternberg에 의해 새롭게 제시된 정신자치제 이론에 근거한 사고양식 구인이 학습자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논문은 학습자의 성취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사고양식 구인의 영향정도를 검증하여, 새로운 성취결정 요인으로서 사고양식 구인의 유용성 확인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하위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rnberg의 사고양식 구인의 타당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둘째, 성취를 설명하는데 있어 사고양식의 효과성 정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3. 이론적 배경
사고양식이란 개인이 선호하는 사고방식으로, 어떤 것을 표현하거나 애용하는 데 있어서 선호하는 방식이다(Sternberg). 따라서 능력의 수준이 같다고 할지라도 스타일은 다를 수 있다. 다음은 Sternberg가 스타일에 관한 정신자치제 이론을 표로 요약한 것이다.

(표)

4. 연구문제
연구문제1. 사고양식 구인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한다.
1-1. 한국과 미국 학생들의 사고양식의 표출 경향성을 알아본다.
1-2. 사고양식의 하위 구인들 간의 상관 정도와 지능 및 동기 구인과의 상관정도를 알아본다.
이 논문은 학습자의 성취를 설명하기 위한 변인으로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에 근거한 사고양식 개념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성취에 대한 사고양식 구인의 기여 정도를 확인하기 이전에 사고양식 개념에 대한 한국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연구문제2. 사고양식 구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알아본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주요 성취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학업동기, 성취동기, 진로탐색, 청년발달)Ⅰ. 논문의 선정 국내 논문 한 편과 외국 논문 한 편을 선정하였다. 국내논문은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탐색’을 선정하였는데,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한국 고유의 사회문화적 환경이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논문이다. 논문에서는 환경 요인을 크게 (1)문화적 요인 (2)사회적 요인 (3)제도적요인 (4)심리적 학습환경 요인 으로 나누어서 설명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3) 도장운영자들이 상술 내지는 타도장의 흉내 내 경영하고 있다.도장운영자들은 아직도 얄팍한 상술 내지는 타도장의 흉내를 전전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혼이나 흉내내기는 현재의 사회습관이나 생활수준에서는 좋은 경영이라 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태권도장은 서비스 산업이다. 고객만족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이 이루어 져야 한다. 현재의 서비스 경쟁시대, 고객만족경영의 시대에서 상업 스포츠시설

  • [심리학] 장독립-장의존과 관련한 성격심리학
  • 심리학의 정의3. 성격이론(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3) 인간주의 성격이론4. 성격과 관련된 행동(1) 인지양식과 행동5. 인지양식(1) 인지양식 개념 발달과정(2) 인지양식 개념 및 특징(3) 인지양식의 분류6.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1)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 개념(2)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 측정방법(3)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과 인지능력(4)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과 학업성취도7. 논문제시(1) 가설Ⅰ(2) 가설Ⅱ8. 요약1.

  • [교육심리] 인지적동기변인들과 학업성취와의 상관관계
  • 학업적 수행 및 성취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러 연구결과에서 밝혀지고 있는데, 몇 가지 관련 연구결과들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Lent, Brown과 Larkin(1984)은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의 객관적인 예측변인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결론지었으며, Kirsch(1980)도 효능감기대가 성취의 예측자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Bandura(1977)는 효능감과 실제 행동 사이에 84%의 합치도가 있음을 밝혔다. 이 외에도 많은 연구들(Bandura & Schunk, 1981; Schunk, 1983; Sc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심리 사회적 안녕과 건강한 노년기의 삶을 보내기 위한 신체․심리․사회적 측면의 예방관리프로그램으로서 효과적이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당뇨병 환자들의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활발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에 관한 후속연구를 기대하며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별, 연령별, 치료형태별, 진단시기별로 그 집단마다 독특한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