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게임중독 해결방안] 인터넷 및 게임 중독 아동 상담, 인터넷 중독 아동, 게임 중독 아동, 게임 중독 현황,중독의 개념, 게임중독 문제점, 게임중독 증상, 게임중독 아동 치료 방법, 치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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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Ⅰ. 이론
1. 정의
가. 중독의 개념
나.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개념
2. 원인
가. 인터넷 중독의 원인
나. 게임 중독의 원인
3. 진단
가. 현황
나. 진단
다. 아동·청소년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예후 및 결과
4. 임상특징
가. 인터넷 중독의 임상특징
나. 게임 중독의 임상특징
5. 치료방법
가. 가족교육
나. 개인치료
6. 스마트폰 중독

Ⅱ. 사례
1. 인터넷 및 게임 중독
가. 인지행동놀이치료
나. NLP 기법을 통한 집단상담
다. 미술치료
2. 스마트폰 중독
본문내용
통신이 발달하고 인터넷의 보급률이 높아지는 등 현대 사회에 들어서부터 시작된 급격한 문명의 발전이 우리에게 편리함과 같은 이점도 가져다주었지만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 중독 등의 문제점도 낳고 있다. 일반인들은 휴식시간에 “아 이제 좀 쉬어볼까”하며 컴퓨터를 키는 반면에 인터넷 중독자들은 “아 이제 좀 쉬어볼까”하며 컴퓨터를 끈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을 정도이다. 심지어는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 인하여 현실과 가상을 분별해내지 못하여 일어나는 폭력이나 살인 사건 등이 심심치 않은 현대에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치료 및 상담 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률의 증가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중독의 개념부터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치료까지 이론에서 사례를 폭넓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Ⅰ. 이론

1. 정의 장미경 외(2013). 아동상담개론. 태영출판사.


가. 중독의 개념
중독에 대한 백과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생체가 어떤 독성에 의해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중독을 ‘자연 혹은 인공적인 약물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야기되는 일시적 혹은 만성적인 중독 상태’ 라고 규정하고 있다(Corsini. 1994).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어떤 특정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을 함으로써 자신 스스로 쾌락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반복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정상적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을 주는 중독물질 없이는 기능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이라 할 수 있다(서문영, 2005). 더 나아가 의학적인 측면에서 중독이란 계속해서 해오던 어떤 것들을 중단하게 되면 심한 감정적, 정신적, 심리적 반응을 초래할 정도로 어떤 물질이나 습관, 행위에 통제 불가능할 정도로 의존하는 것을 말한다(조정민, 2005).
그 동안 대부분 중독이라는 개념은 주로 의학적 용어로 사용되었으며 그 대상이 약물 등의 물질이 신체에 일으키는 위험 증상에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중독의 개념을 신체의 위험 증상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모든 대상에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약물이나 화학 물질 뿐만 아니라 과도한 특정 행위에 대한 집착이나 이 행위를 하고자 하는 충동조절의 문제에 의해서도 중독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포함하여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 개념이 확장 되었다. 예를 들어, 병적 도박, 방화광, 도벽광, 폭식, 사랑, 구매광, 성적 강박, 섹스, 식이, 쇼핑, 운동 등의 의존적인 장애도 특정 행동상의 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유영재, 2005).
행동적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영상매체나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 중독(technological addiction)의 분류도 생겨났는데 TV, 테크놀로지(technology), 리빅스큐브(rubiks cube), 인터넷, 그리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 장미경 외(2013). 아동상담개론. 태영출판사.
- 2011 인터넷중독실태조사. 안전행정부
- 최하나(2013). 인지행동놀이치료가 인터넷 게임 중독 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학과 석사학위 논문.
- 손우현(2009).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미(2012). 인터넷 게임 중독 초등학생의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소영(2013).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 초등학생의 중독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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