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누리과정의 기본구성방향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어린이집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인성교육 덕목에는 무엇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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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만5세 누리과정 기본구성방향
2.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어린이집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인성교육 덕목
3. 연간 인성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만5세 누리과정 기본구성방향
누리과정에서는 만5세아의 기본 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바른 기본 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한 올바른 인성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배려하며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고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행위의 기준과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 하는 것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교육의 효과도 매우 커서 이 시기에 형성된 태도와 습관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 그러므로 유아기부터 기본 생활습관, 예절, 배려, 협력, 법과 규칙의 준수를 강조하는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기본 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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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어린이집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인성교육 덕목
어린이집에서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실행할 수 있는 인성교육 덕목으로는 기본예절 지키기, 약속 지키기, 협동하기 등의 자율적 도덕성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주체의식 함양, 친사회적 성향, 자기조절, 규범준수, 양심, 우정, 효도,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등이 있다.
3. 연간 인성교육 활동계획안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이효정,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경남대, 2005
- 문혜순, “5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서원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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