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건강교육][기말시험]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다음과 같은 내용의 학부모 상담 요청에 대한 교사의 답변을 작성하시오. 3.아동학대 또는 성폭력과 관련된 그림책을 한 권 선정하고, 그 그림책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4 / 2021.05.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 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0점)
2.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학부모 상담 요청에 대한 교사의 답변을 작성하시오. (25점)

3. 아동학대 또는 성폭력과 관련된 그림책을 한 권 선정하고, 그 그림책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5점)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문항별 구성된 page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 문제] 1.5page
[2번 문제] 2.5page (분량 조절가능하게 작성됨)
[3번 문제] 2.5page

3번 문제 작성을 위해 그림책은 『'조심 또 조심!'』을 선정하여 안전교육활 동계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0점)
    1) 내용
    2) 의미

2.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학부모 상담 요청에 대한 교사의 답변을 작성하시오. (25점)

3. 아동학대 또는 성폭력과 관련된 그림책을 한 권 선정하고, 그 그림책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5점)
    1) 성폭력과 관련된 그림책 선정 (그림책: 조심 또 조심!)
    2) 그림책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계획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명시된 건강 및 안전교육의 내용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0점)

1) 내용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신체운동ㆍ건강 및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신체 운동과 건강 영역의 목표를 살펴보면 유아가 충분한 신체활동을 즐김으로써 건강한 심신의 발달을 이루도록 하고 알맞은 식생활과 휴식 등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며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내용 범주를 보면 유아가 하루 일과를 통하여 실내와 실내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즐기고 청결과 위생,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통해 건강하게 생활하며, 아동복지법의 안전교육과 학교안전조항을 반영하여 유아발달에 적합한 안전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그 하위내용은 신체활동 즐기기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조절하며, 실내외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기초체력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운동ㆍ건강 영역범주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
.
.
2.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학부모 상담 요청에 대한 교사의 답변을 작성하시오. (25점)

안녕하세요. 먼저 학부모 상담 요청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 살과 두 살 연년생 남매라면, 현재 신체ㆍ인지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많은 발달과정에 있는 아이들이군요. 학부모님이 아이들 양육으로 인해 많은 고충이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특히나 호기심이 왕성해져서 또래 아이들처럼 스마트폰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 신기함 등으로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그중 2~3세의 영유아기는 뇌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적절한 자극을 통해 시각이나 청각, 미각, 촉각의 오감이 균형 있게 발달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은 아이들에게 시각과 청각에 강한 자극을 주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빠른 화면 전환, 터치로 인한 작동, 때에 따라 발생하는 소리에 아이는 쉽게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단 몇 번만 노출되어도 강렬한 자극의 맛을 느끼게 되며, 이런 과정이 지속된다면 현실에 무감각해지고 주의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스마트폰의 반복적인 자극은 좌뇌만 과도하게 발달시켜, 뇌 발달의 균형을 깨트리게 됩니다. 결국, 다양한 자극을 경험해야 할 때, 스마트폰 같은 특정 자극에만 강하게 노출되면 필요한 자극의 부족으로 아이들의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중략)
참고문헌
1) 유주연ㆍ조하나(2021), 유아건강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조윤희(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 사례집내 기본움직임 요소 내용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3) 정지은(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경험 탐색, 고신대학교 대학원.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2019).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매뉴얼.
5) 김주원(2017), 그림책을 활용한 만 5세 유아의 성교육 실행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6)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www.moe.go.kr.
7) 그림책: 『성폭력 위험 상황 및 대처 방법 '조심 또 조심!'』, 푸름이 닷컴 프리미엄 성교육동화 행복한 성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제면담표
  • 안전약속이 필요로 한 경우에 약속을 정하고 놀이 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안전 약속은 코로나예방과 더불어 건강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어서 내 건강을 지켜요. 규칙은 내차례를 꼭 지켜요입니다. 영유아의 일상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1-5-2③ 영유아 평가 결과를 영유아의 놀이 지원, 부모면담 등에 반영하고 있음.▪(교사) 영유아 평가 결과를 영유아 놀이지원, 활

  • 사회복지실습일지
  • 내용아동학습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지도실습 기간실습 시간주( )회 / ( )요일 / ()시 ~ ( )시실습수퍼바이저성명직책사회복지사1급또는2급자격증 소지유무* 실습수퍼바이저 자격 요건 ①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3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②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발급받은 후 5년 이상 사회복지 실무경험자* 실습 시간은 총 12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2. 기타사항(담당교수가 참조할 사항)년 월일신청인 : 실 습 신 청 서실습기

  • [법학]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한국 보편적 정례검토(UPR)에 대한 고찰
  • 그들의 결론과 권고의 체계적인 참고가 필요하다. 상게서, p.1UPR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회원국의 인권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로 발전해갈 수 있을 것이다.개념 UPR은 192개 유엔 회원국 인권상황을 유엔 헌장, 세계 인권선언, 각 인권협약 등에 비추어 4년을 주기로 검토하는 활동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UPR-info.org- 매년 2주 기간 검토회의를 3회 개최하여 총 48개국씩 검토- 각국별 검토순서는 현행 이사국 및 자발적 희망국

  •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1) 정의2) 배경3) 미치는 요인4) 목표와 중요성2. 3-5세 누리과정1) 개념2) 도입배경3) 구성방향4) 필요성5) 목표6) 편성7) 운영8) 평가9) 영역3. 만 3, 4, 5세 누리과정 안전하게 생활

  • 빈곤 빈곤 정의 상대적 빈곤 절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 빈곤가족 원인 빈곤가족
  •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3. 기초노령연금보장제도4. 자활 급여법Ⅹ. 빈곤자활프로그램 - 마이크로크레딧1. 마이크로크레딧의 정의2. 마이크로크레딧의 국내현황3. 마이크로크레딧의 문제점과 과제Ⅺ. 기관방문1. 기관소개1)기관현황2)조직 및 인력현황3)기관연혁4)설립목적5)재정현황2. 사업내용1)가족기능강화사업2)지역사회보호사업3)지역사회조직사업4)교육문화사업5)자활지원사업6)We-start사업3. 기관의 강점 및 약점4. 질문 및 답변Ⅻ.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