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정서표현, 인지(언어)능력 중 택1하여 관찰하여 보고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놀이를 통한 유아의 정서표현 능력 및 운동능력 발달
2. 자연놀이에서 유아의 운동능력 관찰 보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연놀이를 통한 유아의 정서표현 능력 및 운동능력 발달
자연놀이는 유아들이 물, 돌, 흙, 풀, 나뭇가지, 꽃 등을 가지고 노는 놀이로서 자연에서 즐겁게 뛰어 노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배움을 가지는 활동이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런 방식을 앎의 지평을 넓혀가며 감각운동적인 능력과 기능을 형성해 간다. 생태학적 자여은 유아가 실제적으로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대상이다. 유아는 자연놀이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서표현 능력이 발달한다.
첫째, 자연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감각 경험을 한다. 유아들은 자연놀이에서 교실에서 접하기 힘든 나무, 물, 모래, 돌 등의 자연물을 갖고 놀 수 있으며 소리, 냄새, 촉감 등의 감각적인 자극들을 좀 더 광범위하게 접할 수 있다. 춥고 따뜻함, 바람의 세기 및 습도의 높고 낮음 등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주변의 여러 가지 자연물을 통하여 다양한 촉감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롭고 다양한 감각 경험은 유아의 학습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프뢰벨은 자연의 모든 사물 중 식물보다 더 진실하고 확실하며 단순한 자연의 선생님은 찾을 수 없다고 했으며 Holt는 유아들에게 자연을 보여 주는 것 자체가 교육이라고 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적절한 감각경험을 통해 아동의 자발적 잠재력이 계발될 수 있다고 보았고 개념학습에 있어서 최선의 길은 아동으로 하여금 직접 헤아리고 측정하게 하게 느끼게 하고 만져보게 하는 등의 조작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여겼다.
둘째, 자연놀이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신체경험을 한다. 유아는 대ㆍ소근육 기술
.
.
2. 자연놀이에서 유아의 운동능력 관찰 보고
일화기록이란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우발적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되 마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을 글로 묘사된 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일화기록은 사실적으로 무슨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행동했는지를 적는 것이다. 일화기록은 한 인간의 성격 및 행동특성, 적응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다음은 서초구에 위치한 00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자연놀이를 참여 관찰한 본 결과를 일화기록의 방법을 기록하여 보고자한다.
00어린이집의 자연놀이는 매주 2회 오전과 오후를 번갈아 가며 실시하고 날씨나 계절의 흐름에 따라 장소와 놀이시간을 조절하며 이루어진다. 자연놀이 시 유아들은 긴 바지와 운동화 차림으로 나서며 식물을 채집하는 날에는 산책 가방을 준비한다. 몸이 아픈 친구들은 교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자연놀이 장소 설정은 계절과 날씨에 따라 교사가 정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유아들이 가고 싶은 곳을 선택한다. 오늘은 바로 앞에 위치한 숲에 있는 자연놀이터로 가기로 결정하였다. 자연놀이터에서 아이들은 큰 바위놀이를 하였다. 다음은 큰 바위놀이에서 나타나는 신체 활용의 모습이다.
서원 :(한쪽 다리를 바위 중간에 올려놓고) 나도 올라 갈 거야.
승원 :(바위 위에서 동생들을 잡아주며) 내가 당겨 줄게.
송아 :(서원이의 발을 잡아 올려주며) 여기 잡고 발 올려.
참고문헌
- 문명순,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경성대, 2011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중심 읽기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기본 -보충-심화본질원리태도실제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

  • 자폐성 장애교육
  • 중증의 자폐성 장애로 분류한다.영유아기 자폐성장애 체크리스트Baron-Cogen,Allen과 Gillberg가 1992년 개발한 자폐성장애를 지닌 영유아의 조기진단 및 중재를 위한 선별도구이다.자폐성장애영아와 일반영아 사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장놀이 능력과 관심 공유 능력에서 다른 검사도구와 차별성을 두고있다.Ⅵ. 특 성자폐성장애는 신체적으로 이상은 없지만 일생동안 지속되는 장애다.자폐성장애성의 주요 특성은 언어 의사소통, 사회성, 정서

  • [교과교육론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에 목적을 둔다.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길러서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친근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여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 감을 기르고,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래나 가족,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면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육체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업이 존재하며, 이러한 과업의 수행 여부에 다라 삶의 질이 결정된다. 아동 및 청소년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때로 이 시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정서적 분화와 상상 능력, 언어 능력이 향상되면서

  • [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변화 등)
  •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역할에 걸 맞는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친구들과의 사회적인 관계를 배움으로써 점차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탈피하여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서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는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르게 된다.(Farver, 1992: Garvey, 1977: Howes, Unger & Seidner, 1989: McCune-Nicholich, 1981)유아기는 상상력이 풍부한 시기로서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이 상상한 것을 표현한다. 유아기에 많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