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의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2. 청소년기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3. 청년기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이다. 다시 말해서 대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난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발달과정에서 성취해야 할 과제나 과업을 획득하지 못했을 때 부적응의 행동이 발생한다. 어떤 행동이 적응인가 아니면 부적응적인가를 판별하는 기준은 그 행동이 그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한 목적의 성취를 얼마나 가능하게 해주는가에 관련된다. 구체적으로 적응적 행동은 세 가지 측면, 즉 그 행동이 그 사람의 생존을 증진시키는가?, 그 행동이 개인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그 행동이 사회의 안녕을 증진 시키는가?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그 행동이 얼마나 그 사람 자신의 안녕과 사회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관심사이다. 개인적인 안녕이란 일 할 수 있는 능력 및 타인들과 만족스런 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이상행동은 대인관계와 일을 방해하며 삶의 만족을 저해한다. 이러한 저해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 분명히 이상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인과 사회의 복지를 강력하게 저해하는 행동은 부적응적이며 이것은 이상행동으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특히, 신체적 발달이 왕성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및 청년기에 나타나는 부적응의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아동기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아동기에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 된다. 이 때 운동기능은 더욱 발달하여 5세가 되면 방향을 바꿔 가며 달릴 수 있고 달리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넘어지지 않는다. 또한 이 시기에는 또래와 충분히 신체적 접촉을 통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이러한 신체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부적응의 행동으로 공격적 행동을 들 수 있다.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은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이다. 대중매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며 그것이 전파하는 내용은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폭력이 등장하며 최근에는 폭력성의 정도와 그것이 방영되는 빈도가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같은 텔레비전의 폭력장면들은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아동기 전기는 아직도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발달지체’ 또는 ‘지체된 유아’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1997년 개정된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는 0세에서 9세 사이의 발달지체를 지닌 유아들을 장애 영역으로 분류하거나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대신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0790호)의 별표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제10조 관련)에서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 행동 중

  •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유아의 공격성은 유아의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이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유아의 공격성은 학습부진이나 가족이나 친구, 교사와의 갈등과 같은 다양한 부적응 행동과 관련이 있다. 또한 발달 초기에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 적절한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아동중기와 청소년기까지 지속되어 습관적 행동으로 발달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유아

  •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관련장애-중독성 물질(술, 담배, 마약 등)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심리적사회적 기능손상-물질사용장애, 물질의존, 물질남용③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증적 장애-정신장애 중 가장 부적응적인 이상행동-환각, 사고장애, 망상, 혼란된 언어, 기이한 행동, 감정의 둔화④기분장애-극도로 우울하거나 고조된 기분-우울장애, 양극성 장애⑤불안장애-비합리적이거나 심한 불안-공포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⑥신체형장

  • 가족환경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행동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정유미(1997)의 척도를 참고하여 재구성한다.문제행동의 척도를 근거로 파마, 염색, 화장, 부모에게 반항, 음주, 한밤중의 배회,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 유흥업소 출입, 심한욕설, 컨닝, 외박, 흡연, 혼성캠핑, 가출, 절도, 폭력 서클가입, 패싸움, 이성과의 성경험, 임신, 환각제 사용, 자살기도, 자해 등의 내용으로 문제행동 척도를 구성한다. 청소년의 문제행동 경험에 대한 반응범주는 경험이 전혀없다에 0점, 1-

  • 아동발달에 있어 장애의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을 아동발달이론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행동을 포함하는 퍼스낼리티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아동발달에 있어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장애, 애착장애, 불안장애, 자폐성 장애 중 택일하여 장애의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을 아동발달이론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어떤 기준에서 벗어난다고 생각하는 행동들을 발달상 문제행동이라고 본다. 여기서 기준이라는 것은 문화적 가치나 상황적 요인, 성별에 따른 규범,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