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3)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2)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의 개념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이다. 즉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인 Gesell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즉, 이러한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
.
.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이론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조건형성과 모델링을 통해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은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행동주의는 초기 성숙주의의 유전론에 반대되는 입장으로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환경을 중시하며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과정으로 보며 교육의 목적을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로 보며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순서화 되어 있는 교재를 이용한 직접 교수를 통한 지식 습득 방법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반면,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하여 인간의 행동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행동주의 이론은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에 의해 유아가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해 감으로써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의 적응을 지향한다. 이 입장에 따르면 교사는 아동을
- 참고문헌
-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자료평가
- 레포트 내기에 적절한 내용과 적당한 분량이었습니다.
- 38618***
(2018.05.29 11:00:39)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cali***
(2016.09.08 12:32:10)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기말시험과제물)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기말시험)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표집의 개념 , 확률적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