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나선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노엘레 노이만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해
이론 사례1 – 타블로 학력위조 사건
이론 사례2 – 선거
이론의 의의 및 한계점
보충 – 밴드웨건 효과
해결방안
Q&A

본문내용
Elizabeth Noelle-Neumann


1916 ~ 2010
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 학자
1966년 <여론과 사회통제>를 통해
침묵의 나선이론 제시
나치 독일에서의 경험에 영향을
많이 받음

매스 미디어에 의해 표현된 지배적 견해

열세한 견해를 공개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견해의 수 and/or 지배적 견해로 전환환 사람의 수

열세한 견해에 대한 대인적 지지
참고문헌
오미영, 정인숙. 2005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박승관․김예리, ‘침묵의 나선’과 ‘정보의 나선’: 다수의 의견표명과 소수의 정보추구, 81-96
위키백과 – 밴드웨건 효과
박정순(1993). 예의 커뮤니케이션: 유교사상과 한국인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학보」제 30호, 5-28
‘침묵의 나선 효과’에 당했다. 2012.04.11, 시사저널
김미성, “침묵의 나선이론/다원적 무지이론/제3자 효과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탐구시리즈④, 88-94
양승찬(1998), “사회시스템 성격을 고려한 침묵의 나선이론 연구: 의견분위기 지각과 공개적인 의견표명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언론과 사회》제20호, 나남, 72-116
박선희․한혜경(2008), “의견, 여론지각, 지각편향이 공개적 의견표명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42호, 한국언론정보학회, 168-2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
  • The Spiral of Silence- overview본론-실제사례로 본 침묵의 나선이론-영화 속에 나타난 침묵의 나선이론과 하드코어결론-침묵의 나선이론 한계점서론-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Petrouchka- 침묵나선 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The Spiral of Silence서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매스 미디어가 여론의 지지도나 반대와 같은 의견의 분포를 전달 자기의 의견이 우세한 여론에 속하면> 그 의견을 더욱 밝히도록

  • 침묵 나선형 이론 과기대 가치론의 통합모형에 의한 방송인들의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 분석
  • 침묵나선형 이론과 기대가치론의 통합모형에 의한 방송인들의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 분석1. 문제제기영호남 지역문제에 관한 방송인의 여론형성과정을 설명침묵나선형이론(커뮤니케이션 측면) + 기대가치론적 접근법(사회심리학적 측면)호남방송인들의 영호남 지역문제 보도에 관한 태도를 위의 두 가지 방법 통합해 측정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1)침묵나선형 이론 (엘리자베스 노엘레 노이만)- 미디어 효과이론 중 하나- 매스미디어가

  • 매스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통이론 효과이론 탄환이론 선별효과이론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의 영향력 사회집단의 재발견
  • 이론 기본 가정의 이론 근거3. 2단계 유통 이론의 기본 가정들4. 2단계 유통 이론의 발견5. 2단계 유통 가설에 대한 검증 연구들6. 2단계 유통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7. Conclusionlimited effects two-step flow1. Introduction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강중약1920-30년대 1,2차 세계대전1940-50년대 1960-70년대1970년대 ~탄환이론선별효과이론이용과충족이론침묵의나선이론limited effects two-step flowlimited effects two-step flow1. Introduction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

  • 침묵의 나선 이론
  • 침묵의 나선 이론 1. 노엘레 노이만의 침묵의 나선이론 (1) 등장 배경: 괴벨스와 같이 일했던 경험에서 비롯 → 연구의 한계로 인한 과소평가 → 1974년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기능 강조 (2) 정의: 사회 속에서 자신이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자신의 의견이 소수라고 느낄 때 의사를 표출하지 않는 행위 (침묵의 이유- 사회위협, 고립에 대한 두려움, 여론 환 경 관심, 개인 행동의 공적 영향, 의견변화에 대한 책임)2. 침묵의 나선 이론 적용 사례 (1) 타

  • 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00
  • 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00생활체육지도과 미디어와사회1공통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