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피해구제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비자피해구제제도



목차

소비자피해구제제도

Ⅰ. 제조물책임제도

Ⅱ. 집단소송제도

Ⅲ. 소액사건심판제도

1. 간편한 소송제기
2. 신속한 재판
3. 소송대리의 특칙

Ⅳ. 옴부즈만제도

Ⅴ. 리콜제도

Ⅵ. 기타

1.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및 최저배상액제도
2. 소송비용 원조제도의 검토
본문내용
소비자피해구제제도

I. 제조물책임제도

제조물책임(product liability)이라 함은 시장에 유통되는 상품의 결함으로 말미암아 그 상품의 이용자나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 그 상품의 제조자나 판매자에게 그들의 손해의 배상책임을 지우는 것을 말한다. 이는 현대산업사회에 적응하는 새로운 제도로 소비자피해를 보다 손쉽게 구제할 수 있게 한다.
현행 민법체계는 과실 책임의 원칙으로 되어 있지만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소비자가 사업자의 과실을 입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소비자피해의 특성상 제조자의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물의 결함과 피해 사실만으로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제조물책임이 논의되고 입법화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럽공동체의 "제조물책임 입법지침"과 이에 따른 유럽공동체 회원국들의 국내입법이다. EC(European Communities) 각국은 이 지침에 따라 새로운 법의 제정 혹은 개정을 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EC 이외의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에 속하는 오스트리아, 스웨덴 등도 제조물책임법을 제정하였다. 우리나라도 2002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제조물책임법에서 결함이라 함은 당해 제조물에 다음의 세 가지에 해당하는 제조 ․ 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와시장] 9장 소비자피해의 구제
  • 9장 소비자 피해의 구제7조소비자 피해구제의 필요성 1. 발생에 의한 분류 - 내용상의 피해 : 소비자피해가 상품, 서비스의 내용에서 발생하는것 - 거래상의 피해 : 상품, 서비스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것 2. 성질에 의한 분류 - 신체, 생명에 대한 피해 : 결함상품, 서비스에 의한 위해 - 경제적 피해 : 부당 가격,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피해 3. 형태에 의한 분류 - 소액다수 피해, 고액다수 피해, 소액소수 피해, 고액소수 피해

  • 소비자 피해 구제
  • 소비자 피해 구제 목차2. 본론⓵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 피해 유형⓶ 소비자 피해 구제- 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소비자피해구제제도- 소비자 피해 보상⓷ 제조물 책임법- 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제조물책임법의 효과- 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PL 센터 운영3. 결론- 발표준비 하면서 느낀 점2. 본론◉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1. 소비자 피해의 개념소비자가 상품이나

  • [경영] 소비자 피해 구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소비자 보호의 개념소비자구제제도의 필요성소비자피해구제 방법소비자피해구제 절차소비자피해보상 규정소비자피해구제 사례와 문제점소비자피해구제제도의 개선방향소비자보호의 개념소비자는 개별적으로는 무력한 존재로서 거래관계에서 생산자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됨에 따라 많은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문제는 현대의 경제 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소비자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소비자

  • 주택피해구제사례
  • 목 차1. 서 론1)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된 법1. 소비자보호법2. 주택건설업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2. 주택 관련 소비자피해의 구제 현황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1. 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2.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3. 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4.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한 피해구제5. 제조물책임법(PL)상담센터에 의한 피해구제6. 법원에 의한 피해구제2) 주택 관련 소비자 피해 유형 및 제도 현황1. 주요 피해유형2. 현행 보호제도3) 주택관

  • [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 제조물책임법, 집단소송법
  • 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I. 제조물책임법상품과 서비스의 복잡화, 유통과정의 복잡화 등으로 소비자피해는 보편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급증하여 왔다. 소비자피해의 경우 원인규명이 어렵고 기술, 정보, 자금, 조직력 등 기업에 비해 소비자는 불리한 입장에 처해 있어 구제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한 특별 법안, 즉 제조물책임법을 제정하여 소비자피해를 효과적으로 구제하여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져 왔다.리콜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