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프레임 이론 연구-MBC파업 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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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레임 이론
2. 문제설정
3. MBC 파업
4. 연구방법
5. 결론
본문내용
프레임 이론
프레이밍 효과
1974년 어빙 고프만에 의해 최초 제시
프레이밍을 “사물에 대한 관찰과 이해과정, 즉 경험의 조직화 과정”

미디어 프레이밍
매스미디어가 현실의 어떤 측면을 선택하고 강조하여 전달
미디어가 자신에 입맛에 맞게 수용자에게 선별적 정보제공

뉴스프레임
미디어 프레이밍에서 강력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바로 뉴스 → 뉴스 프레임 등장
각종 정보 제공방법들을 통해 사태에 대한 전체적인 해석
수용자들이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영향을 줌

문제설정
사회적 이슈, 사안 → 개인의 합리적 판단 요구
편향된 논리, 이미지를 이용해 보도
왜곡된 이미지가 수용자에게 전달

MBC 파업에 대한 언론의 보도를 통해
뉴스프레임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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