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영화를 통해 바라본 개인화에 따른 사랑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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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인화에 따른 사랑
1. 개인화란?
2. 사랑이란?
3.여성해방과 페미니즘적 사랑
1) 페미니즘이란?
2) 페미니즘적 사랑
4. 동성애 사랑
1) 젠더정체성 혼란
2) 성역할
3) 동성애
① 동성애의 정의
② 동성애 이론
③ 동성애자 인권운동

Ⅲ. 영화분석
1. 클로저
2. 브로크백 마운틴

Ⅳ. 나가면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과거에는 여자와 남자의 역할이 분명하고 집안끼리의 혼사로 사랑을 맺었다. 특히 여자의 경우 집안의 어른이 혼사를 맺으면 그에 수긍하였기 때문에 개인에 따른 자유로운 사랑의 선택이 가능하지 않았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감추면서 자신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근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자유롭고 지극히 개인적인 사랑이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자유주의와 개인주의에 나아가 개인은 사회나 집단에 구속되지 않은 채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아야한다. 자신의 정체성과 더불어 자신의 사랑에도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며 찾아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동시에 여러 개의 맞물린 관계와 흐름 속에서 자신의 실재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존재를 의미화 해나간다. <클로저>에서는 네 명의 남녀가 개인적인 감정으로 사랑을 이루고 <브로크백마운틴>에서는 댄과 에니스가 브로크백마운틴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자신들의 동성애를 인정하고 자신의 사랑을 이끌어 나가는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인 억압과 갈등보단 자신들의 내면으로 인해 소통하고 관계를 지속해나간다. 이로 인해 <클로저>와 <브로크백마운틴>에서의 근대의 사랑은 친밀한 개인들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의미되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이제 지극히 개인적인 사랑이 근대의 사회적 흐름과 어떻게 연관되어지는지 살펴보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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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7341
12. 전경옥 .2005 『 한국 정치학에서의 페미니즘 연구와 성정치학(gender politics)의 성과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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