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인지심리학을 통해 본 수업시간과 시험공부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지치료상담과 영적지도의 비교
- [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2020 유아교육론1D][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과학은 연구대상에 대해 세부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려고 한다. 그래서 일상적 용어를 낯선 전문 용어로 바꾸고 그 부분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논의를 축적해간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하게 된 이론을 통해 어떤 현상을 예측하고 중요한 요인을 찾아내어 변화를 주려고 시도한다. 이런 일련의 흐름은 우리가 교과서를 통해 이미 지식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사회과학의 어떤 학문분야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학문이란 이런 것이라고 정의하고 시작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삶 가운데 발생한 호기심과 의문에서 출발하여 연구를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이런 과정에 이르게 된 것이다. 교과서에 사회과학은 이런 것이라고 정의 내린 것은 그런 선진들의 연구과정 속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학문적 성격을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이후에 그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들,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이 실체로 다가오지 않고 그저 지식으로만 다가오게 된다. 삶 속에서 스스로 질문을 갖고 공부를 시작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사람 생각 속에 지식이 살아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삶에 의문을 던져주거나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다주거나 한 강의가 진짜 기억에 오래 남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은 수업을 듣든지 공부를 하든지 의도적으로 자신의 삶에 비추어보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삶에 맞닿은 공부를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점에서 중요하다. 인지심리학 강의 시간에 교수님이 말씀하셨듯이, 대학은 현상유지와 실리추구를 위한 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미래를 만들어가는 상상력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것은 단순암기나 지식의 습득만으로 되지 않고, 반드시 배운 지식을 생활에 적용해보고 소화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새로운 의문을 탐구하고 다시 삶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끊임없이 거쳐야만 가능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인지심리학 이론이 우리의 생활 속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어떻게 기술하고 설명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별히 강의시간이나 시험공부 중에 일어나는 일들을 인지심리학은 어떻게 설명하고 기술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것이 인지적으로 유익한지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변창진.(1991). 학습기술․습관검사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Britton, B. K., & Gulgoz, S. (1991). Using kintsch's computational modle to inprove instructional text: Effects of repairing inference calls on recall and cognitive struct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329-345.
Brown, A. L., Smiley, S. S., Day, J. D., Townsend,M. A. R. & Lawton, S. C. (1977). Intrusion of a thematic idea in children's comprehension and retention of stories. Child Development, 48, 1454-1466.
Broadbent, D.E. (1957). A mechanical model for human attention and immediate memory. Psychological Review, 64, 205-215.
Craik, F. I. M., & Tulving, E. (1975). Depth of processing and the retention of words in episodic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04, 268-294.
Hyde, T. S., & Jenkins, J. J. (1969). The differential effects of incidental tasks on the organization of recall of a list of highly associated word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82, 472-481.
Kahneman, D. (1973). Attention and Effor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cNamara, D. S., Kintsch, E., Songer, N. B., Kintsch, W(1996). Are good text always better? Interactions of text coherence, background knowledge, and levels of understanding in learning from text. Cognition and Instruction, 14(1), 1-43.
Michael, P., Carla, J. J., Sonya, S., Jacqueline, A., McGoldrick & Janice, A. (1989), Strategies That Improve Children's Memory and Comprehension of Tex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0(1), 3-32.
Paivio, A. (1986). Dual coding theory : Retrospect and current status. Canadian Journal of Psychology, 45, 255-287.
Peterson, L. & Peterson, M. J. (1959). Short-term retention of individual verbal item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8(3), 193-198.
Reed, S. K. (2006). 인지심리학 이론과 적용 7판. 박권생 역. Cengage Learning.
Reicher, G. M. (1969). Perceptual recognition as a funtion of meaningfulness of stimulus materia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81, 275-280.
Terry, W. S. (2011). 학습과 기억. 김기중, 남종호, 박영신 역. Sigmapress.
Waugh, N. C., & Norman, D. A. (1965). Primary memory. Psychological Review, 72(2), 89-1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우리 가족 최고 다문화가족의 원활한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
- [제안서] 경북대학교 축제 제안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행복한 다문화가족 만들기 프로그램(프로포절, 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업계획서, 다문화가정, 가족치료사례, 가족치료)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