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행동장애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자폐장애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증상과 진단기준(DSM-4)를 정리하고 주변에서 이에 해당하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장애와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증상과 진단 기준
1) 자폐장애의 증상과 진단 기준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과 진단 기준
2. 주변에서 행동장애를 겪고 있는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폐장애와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증상과 진단 기준
1) 자폐장애의 증상과 진단 기준
자폐장애 또는 자폐증은 1943년에 소아정신과 의사인 Kanner에 의해 최초로 확인된 장애로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첫째,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폐 아동의 절반 정도는 말을 전혀 하지 못한다. 이들은 언어발달이 극단적으로 지체되거나 동일한 말은 계속해서 반복하거나 대명사를 바꾸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자폐 아동은 놀이를 할 때 융통성이 없고 상상 놀이를 하지 못하며, 특정 사물에 집착하거나 특정 의식을 지나치게 고집한다. 그들에게 동일성과 반복성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주 양육자와 정상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고 타인과 눈을 맞추지 못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이 비정상적이다. 넷째, 자폐아동은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지각하는데 결함이 있다. 다섯째, 다른 사람의 존재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결핍되어 있다. 한편,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제 편람 제4판에는 이러한 자폐장애에 대한 진단 기준을 다음의 6개 항목에서 적어도 (1)에서 2개 항목, (2), (3)에서 각각 1개 항목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애가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
.
.
2. 주변에서 행동장애를 겪고 있는 사례
행동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이 비정상적인데, 본인의 경우 주변에 자폐아가 살고 있었던 적이 있어 그 부모로부터 그에 대한 증상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러도 통 대답이 없다는 것이다. 그 아이는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있는 듯 부모가 불러도 도통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둘째, 남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 부모가 하는 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셋째, 대소변을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장애]정신장애와 성격장애, 기분장애, 정신장애와 공황장애, 정신장애와 망상장애, 정신장애와 행동장애, 정신장애와 지각장애, 정신장애와 기질성정신장애,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 정신장애와 자폐증 분석
  • 증상1) 양성증상2) 음성증상3) 사고의 장애4) 정동의 장애5) 지각의 장애6) 행동의 장애3. 종류1) 망상형 정신분열증2) 긴장형 정신분열증3) 혼란형 정신분열증4) 미분화형 정신분열증5) 잔류형 정신분열증 환자Ⅸ. 정신장애와 자폐증1. 정의2. 원인3. 행동특성1) 자해 행동(자신의 몸을 상하게 하는 것)2) 자기자극행동3) 언어소중결여4) 사람에 대한 무관심(다른 아이에게 무관심)5) 상동 행동6) 정상적 외모7) 시선과 신체 접촉 기피8) 환경 변화

  •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의 위험과 문제에 관한 발표자료
  •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

  •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 유형, 분류 및 치료방안 [A+ 평가 레포트]
  •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

  •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의 위험과 문제에 관한 발표자료
  •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